말씀
20130902(월), 출1:1-22, 이스라엘의 자손의 번성함, 학대받는 이스라엘 자손
1. 애굽생활 430년중 30년간은 평안했고, 400년은 고통이 함께한 세월
2. 이스라엘이 강하게 됨은 하나님의 은혜
3. 애굽의 지혜가 후세에는 어리석음이 되었음
4. 산파들의 이름(십브라와 부아)이 성경에 등장 : 이들이 거룩했기 때문임
5. 결론 : 하나님의 역사와 계획은 바뀌지 않음
20130903(화), 출2:1-10, 모세의 출생과 바로의 딸이 모세 발견
1. 모세는 40년을 미디안 광야에서 생활하였음. 장인(이드로 or 르우엘)
2. 애굽의 왕자교육을 받았던 모세지만, 이스라엘의 지도자 교육은 받은 적이 없음.
3. 광야에서 온유한 성품으로 목축업을 통한 훈련(연단)시킴
4. 이 훈련은 하나님 앞에서 자신을 지킬 수 있는 훈련이 되었음
5. 결론 : 이 훈련과 연단은 하나님의 도구로 사용될 준비과정이었음
20130904(수) 출3:1:12, 하나님의 구원계획
1. 하나님의 계획(뜻)을 분별하지 못하는 인생, 하나님께서는 자신이 모든 일을 처리하심
2. 인간은 내가 자신의 열심, 능력으로 하려고 하니 “너무 힘들다”라고 생각함
3. 하나님이 모세를 바로에게 보내려하자 11절 모세는 내가 누구관대라고 하며 거부.
4. “나는 능력이 없구나” 라고 생각할 때 하나님은 부르심(자신감에서 겸손을 훈련시킴)
5. 결론 : 하나님께서는 내가 반드시 너와 함께 있으리라.(12절)-함께하시는 하나님
20130904(수) 광성, 롬12: 1-2, 하나님의 뜻
본문 : 1. 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
뻐하시는 거룩한 산제사로 드리라 이는 너희의 드릴 영적 예배니라.
2. 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
1. 마음이 새로워져 변화를 받아야 한다. 마음을 세상에 빼앗긴 상태로는 변화불가.
2. 하나님의 뜻이 무엇일까? 우리가 믿고 싶은 것은 내게 위안이 되는 것임 즉 세상의 가치관으로 볼 때는 더 좋아 보이거나 나아보임.
3. 변화를 받아 새롭게 된 사람은 하나님의 뜻을 볼 수 있는 안목을 주심
4. 결론 : 하나님의 뜻을 알아보려면 하나님께서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지를 살펴서 언행을 힘써야 할 것임
20130905(목), 출4:18-23, 모세가 애굽으로 돌아가다.
1.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3가지(뱀, 문둥병, 피)이적을 미리 보여주심
2. 쉬운 사역이 아님을 알려주심 : 바로가 곧장 나가도록 보내주지 않을 것임시사(21)
3. 모든 장자의 죽음도 바로에게 알려 주심
4. 하나님께서는 세우신 계획을 당신의 방법대로 이루어 가심, 하나님의 역사에 쓰임은 반드시 좋은 일만 있는 것은 아님-노력, 수고, 헌신의 결과가 보이지 않을 때도 많음
5. 결론 : 하나님의 일은 내 능력으로 하는 것이 아님(난관을 타개하고 나아가는 믿음 필요)
20130906(금), 출5:1-14, 모세와 아론이 바로 앞에 서다.
1. 모세가 바로 앞에서 여호와의 말씀을 전함 – 바로는 여호와가 누구이기에 하고 무시
2. 이스라엘 백성이 학대 받음 - 모세원망 – 모세는 하나님께 원망하는 기도(22) 이 백성으로 학대를 당하게 하시며, 나를 왜 보내셨나이까?
3. 결론 : 요단강을 건너야 가나안 땅에 들어가듯이 우리의 삶이 순탄만 한 것은 아님
※ 몸이 아파 기도하지 못함도 영적으로 싸워 이겨야 할 부분임
20130909(월) 출8:25-32, 바로가 희생제사를 허락함
1. 출 8장의 재앙인 개구리, 이, 파리는 애굽의 창조의 신이다.
2. 개구리의 출현까지는 애굽 술사들이 따라서 함으로 바로가 많이 놀라지 않음.
3. 그러나 애굽 술사들이 제대로 된 술사라면 개구리를 따라서 만들 것이 아니라 만들어진 개구리를 해결하는 술사여야 바람직 할 것임에도 따라서 함으로서 더 많은 개구리가 나옴. 한편 파리재앙시 고센땅에는 파리가 한 마리도 없도록 함. 협상과 바로의 일ㄹ관성을 볼수 있음. 바로는 상황이 급하면 살길찾기 조금 유족하면 느긋해짐.
4. 우리가 하나님앞에 감사할 마음과. God, Jesus, 성령, 주님의 순종자들이 되시기 바람.
2013.09.11.(수) 저녁, 롬12:3-13중 8절까지 상고해 봄/ 봉사의 원리
1. 먼저 성경을 좀 살펴보자. 구약(이스라엘이 중심 : 구원) + 신약(교회가 중심 : 구원)
2. 로마서는 두가지를 중심으로 쓰고있음 1-11장은 교리, 12-18장은 생활에 대하여 말씀.
3. 교리는 하나님 절대 주권론이고,. 생활은 지침서임
1-11장의 구원은 ①은혜, ②믿음으로 됨.
4. 봉사는 섬김 또는 헌신이란 말로 대체됨, 봉사의 기저는 생각임. 하나님 섬김의 기저는 은혜, 믿음, 지혜아래에 봉사가 존재하여야 건전한 신앙이 됨
20130912(목) 새벽, 출11:1-13, 장자의 죽음을 경고함
1. 하나님의 열가지 재앙은 이스라엘의 선택받은 민족임을 알게 하기 위함이고, 바로에게는 모세가 애굽인들에게 심히 크게 보이게 되도록 역사하심.
2. 지금까지 9가지 재앙을 통해 하나님의 위대하심을 보여주심.
3. 모세는 바로가 바로 보내지 않을 것임을 알고 있었음.
4. 결론 : 하나님의 크신 역사를 맛보고 기쁨을 누리면서 하나님의 도우심에 감사하는 삶
20130913(금) 새벽, 출12:1-20, 유월절.
1. 유월절은 두 가지로 생각할 수 있음. 먼저는 피로 생명을 구하는 역사이고, 두 번째는 이스라엘의 해방절이 됨
2. 여기서 피는 이스라엘을 지킨 피로 신약에서 예수님 보혈로 나를 지켜주는 표적임.
3. 무교절은 유월절 이후 1주일간을 지키는 절기임
4. 결론 : 유월절을 준비하는 이스라엘처럼 우리는 주일을 준비하는 자세로 생활할 필요.
20130914(토) 새벽, 출13:17-22, 구름 기둥과 불기둥
1. 가까운 길을 두고 우회하도록 하사는 하나님
2.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깨닫음을 주기위한 시간
3. 요셉의 해골을 가지고 옴은 명령이었음
4. 결론 : 웅리앞에 지금도 구름기둥과 불기둥으로 인도하시는 하나님을 보자.
20130915.(일) 새벽, 출14: 10-14, 홍해를 건넘
1. 이스라엘 백성이 두렵게되면 하나님과 모세를 원방
2. 하나님을 원망하며 극단적인 말을 함./하나님의 백성보다 애굽의 종이 더 나음.
- 원망은 하나님을 부정하는 마음임
3. 두려워말라. 여호와께서 너를 위해 싸우신다.-하나님의 권능의 역사임
4. 우리도 어려움이 따르면 하나님을 원망하게 됨.
5. 결론 : 하나님의 요구는 감사하는 삶임. 감사가 보여지고 믿어지는 삶이되기를..
20130915.(일)오전, 창17-2, 아브라함의 맹세
1. 아브람함은 5개국 왕이 연합으로 쳐들어와 5개국을 멸하고 돌아가는 군대를 두려움없이 가군 318명으로 뒤쫓음은 용기? 무모?../ 일반론적 해석불가.
2. 전쟁은 사람의 수에 있는 것이 아님.-하나님이 함께하는 쪽이 승리함.
3. 처음으로 십일조를 멜기세덱 제사장에게 바침(AB)
4. 결론 : 하나님만 전적으로 믿고 순종하라.
20130915.(일) 오후, 롬12:1, 영적성장의 7단계중 2단계 聖別
1. 성결이란 성경의 표현은 벧전2:9 : 그러나,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 같은 제사장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된 백성이니 ...
2. 롬1:4 /성결의 영으로는 죽은 가운데서 부활하여 능력으로 하나님의 아들로 인정되셨으니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시니라.
3. 결론 : 성결하다함은 하나님을 나타냄. 구별된 삶으로 살아가시기 바람.
20130916.(월) 새벽, 출15:1-2. 모세의 노래
1. 이스라엘 백성들은 홍해를 건넌후에야 여호와를 경외하고 그의 종 모세를 믿음(14:31)
2. 모세가 하나님 찬양하는 노래를 지음/ 미리암의 노래/ 마라의쓴물이 15장 주제.
3. 15:2, 여호와는 나의 힘이요 노래시며 나의 구원이시로다. 그는 나의 하나님이시니 내가 그를 찬송할 것이요. 내 아버지의 하나님이시니 내가 그를 높이리로다.
4. 결론 : 이 시를 나의 고백이 되도록 하자.
20130917(화) 새벽, 출16:1-12, 만나와 메추라기
1. 전장에서 엘림을 거쳐 신광야로 향하는데 극단적인 표현을 했던 그들의 음성을 하나님께서 들으심 ---신광야에서 40년간 생활하게 됨.
2. 먹을 것이 없음을 한탄할 때 아침에는 만나로, 저녁에는 메추라기로 주심
- 5일간은 동일하게 거두고 육일째는 2배로 거두도록 안내
3. 이는 날마다 공급하는 은혜로 살아감을 깨우치게 하기 위함 임
4. 각기 자기에게 주어진 부, 재능은 무엇에 쓰려고 하나님이 주셨는가를 생각하라.
- 요셉, 다니엘, 에스더가 부름 받은 목적에 맞는 일들을 감당했던 분들임
5. 하나님은 주시는 상태에서, 주지 않는 상태에서도 시험하심.
6. 원망하지 말고 기도와 감사함으로 매일 주시는 영의 양식을 공급받아 누려보자.
2013.9.19.(목) 추석 새벽, 출18:13-26, 장인의 충고.
1. 모세의 장인 이드로(르우엘)은 미디안의 제사장이었다.
2. 행정조직 및 사법조직을 만듦 - 천부장, 백부장, 오십부장, 십부장. - 장인의 권고
3. 3심제의 재판의 기원을 보여줌... 문제의 최종 심판은 모세였음
4. 결론 어른의 경험은 젊은이의 학식보다 우선할 수 있음
2013.9.20.(금), 새벽, 출19;1-6, 시내산에 도착
1. 출애굽 2개월째는 신광야, 3개월째와서 시내산에 도착함
2. 인간은 은혜를 잘 잊어버림
3. 하나님의 조건, 너희가 내말을 잘 듣고, 내언약을 지키면, 내소유가 되겠고..
4. 제사장 나라가 되며 거룩한 백성이 되리라.
5. 결론: 인간의 존재이유는 벧전 2:9 : 오직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 같은 제사장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된 백성이니, 이는 너희를 어두운데서 불러내어 그의 기이한 빛에 들어가게 하신이의 아름다운 덕을 선포하게 하려 하심이라.
2013.9.22.(일) 창15:1-12,17. 인정받는 믿음.
1. 이 땅은 고난, 핍박, 육체적 어려움이 따른다.
- 주님 오심이 가까울수록, 믿음이 좋을수록 더욱더 함.: 사탄의 지배를 받으므로.
2. 아브라함처럼 하나님의 인정받는 믿음의 사람이 되라.
가. 기준이 있는 믿음 – 하나님이 약속을 믿는 믿음은 말씀이 기준.
나. 전능하신 하나님을 신뢰함.
- 롬 4:18. 바랄 수 없는 중에 믿었다.
다. 약속 후 확인이 안되는 경우 – 언약함
- 생명을 걸고 한 약속 : 하나님이 생명을 쪼개 양쪽에 세우고 타는 횃불로 스쳐지나 가심.(15:7)
2013.9.29.(일) 창16:1-14. 인생역전.
[당시의 배경] 부인이 아들을 낳지 못하면 첩,종을 통해 상속자를 세움. 종이 도망가다가 붙들려오면 죽이는 관습.
1. 분수를 모르는 행동 : 하갈은 임신을 하자 교만해져 사래를 멸시함.
2. G-안전하게 귀가시킴 : 자손을 축복하겠다는 약속과 출생할 자녀의 작명을 해주심.
3. 하나님의 일을 할 때 인간적인 방법으로 해결하려 하지 말라.
- 많은 문제 대두됨.(세상적인 방법, 일반적인 방법) - 오래 기다리지 못함.
4. 지극히 작은 자에게도 관심을 가져주심.
5. 결론 : 갈 곳 없는 하갈을 복 주신 것처럼 나를 찾아 세워주시는 하나님.
2013.10.2.(수) 롬12:9-13. 그리스도의 봉사원리.
1. 말씀을 좇아서 행함.
- 넓은 의미의 봉사란 모든 삶이 봉사임. 즉, 사람을 대하는 모든 태도가 봉사.
2. 세상 사람은 나의 유익을 좇아 살지만 신앙인은 너의 유익이 필요함.
3. 예수님은 자기목숨을 내어주기 위하여 이땅에 오시어 죽기까지 우리를 섬김.
4. 결론 : 예수님을 닮는 삶이 되어야 함. : 선에 속하여 상대를 높이고, 상대편을 형편과 처지를 살피는 봉사가 진정한 봉사 임.
2013.10.6.(일) 창17:9-14. 할례의 언약
1. 언약의 종류 : 무지개 언약, 횃불 언약, 할례 언약 등이 있음.
가. 행위(조건)언약 : 상호간에 조건이 붙여진 언약(하나님편에서 붙임).
나. 은혜(무조건)언약 : 하나님 편에서 일방적인 언약.
※ 은혜언약 > 행위언약에 앞섬.
2. 예수님은 예수를 믿으라. 한편 유대정통주의는 할례를 받아야 한다. 상반됨.
가. 손할례당은 손으로 할례를 하는 사람들.
나. 마음에 할례
3. 구약과 신약의 할례
가. 구약은 할례를 받게 하고, 무할례자는 자손이 끊어짐.
나. 신약의 할례는 구원받은 사람을 일컬음.
2013.10.8.(화) 출 34:1-17. 언약을 새롭게 하심.
2013.10.20. 민6:22-27 제사장들의 축복
가. 이스라엘 자손들의 축복할지니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복 주심
나. 제사장 선언의 축복(보호하심, 은혜 베심, 평강주시기 위함)
2013.10.20. 추수감사주일.
1.역사서는 하나님의 찬양시이다. 느 9:은 이스라엘 역사임
2. 감사하다는 사실을 모르기 때문에 감사치 못함
3. 감사하는 마음을 느끼는데 감사의 대상을 모름
4. 결론 : 장미를 취하려면 가시도 좋아해야 하며, 어떠한 상황을 만나도 감사하자.
2013.10.21. 민7:10-17. 헌물을 드리게 하심
가. 한 지파씩 12일간 드림
나. 한사람 한 사람의 섬김을 받으심.
2013.10.23. 민8:5-22. 레위인의 봉헌식
1.이스라엘 자손을 대신함
가. 이스라엘 자손을 위하여 속죄제를 드림
2. 내적결정과 외적결정
가. 스스로 준비하게 함
나. 특별의식: 온 백성을 불러모아 레위인을 드림
3. 구원, 직분주심, 찬양대원 등의 역할을 감당케 하심
2013.10.23.(수) 벧전1:4, 유월절의 원리(민9:1-14)
1. 정한기일에 지켜라.
2. 律例와 規例대로 지켜라.
○ 형편과 처지, 상황따라 하려는 습관들을 벗고..
3. 모세의 목회방침은
가. 하나님께 뜻을 여쭙는다.
나. 백성들을 가르친다.
다. 시체로 부정해도 유월절을 지켜라.
2013.11.18. 363장, 민 35:9-15, 도피성
1. 도피성을 요단 동서편에 3개씩 만듦
2. 실수에 의해서 사람이 죽게 된 경우 재판을 받도록 함
3. 합리적이 제도를 창출해 활용하심
4. 당시 중동은 “눈은 눈으로, 이는 이로”관습으로 행해왔음.
5. 결론 : 교회는 그런 의미의 도피성임, 도피성을 감사하며 살자.
2013.11.19. 민36:10-13, 혼인법 규례.
1. 노예에서 자유인의 신분을 주심
2. 하나님의 백성으로 영토와 주권을 허락하심
3. 법은 하나님이 주신법을 성경이 제시함
4. 인간은 2원론적 가치관을 가지고 생활하고 있는데 바른생각이 아님.
5. 말씀을 받고 하나님 닮은 사람이 되자.
2013.11.20.(수) 363, 수1:1-9,
※ 레위기, 신명기는 한 곳에 멈추어 있으면서 하나님께서 말씀을 주심
1. 여호수아는 요단강을 건너기 위한 작업부터 기록한 책임
2. 책임이 따르는 위치는 고난이 많음/ 직무대리와는 차이가 많음
3. 책임만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책임감당할 능력을 주심.
4. 임무가 주어질 때 조건이 있음(명령을 지켜 행하라, 정도를 가라)
5. 결론 : 율법을 입에서 떠나지 말께하고, 묵상하며, 지켜 행하라.
2013.11.21.(목) 347, 수2:8-14. 정탐꾼.
1. 이스라엘 출애굽 사건과 인근전쟁에서 승리함을 들어 알고 있는 여리고 사람들은 정탐군 체포령을 내림
2. 라합은 이땅을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주신줄 알고 있음.--이를 믿음.
3. 누설하지 않는다는 조건을 붙여 훗날 구원해줄 것을 약속함.
2013.11.22.(금) 351, 수3:7-17, 요단을 건넘.(渡河)
1. 여호수아의 지도력을 드러냄---모세와 같이 함께하고 있음을 확증.
2. 가나안 7족속을 쫓아내실 것을 약속.
3. 결론 : 믿음으로 주님을 쫓아가자.
2013.11.23.(토) 38, 수4:1-8. 두곳에 세운 기념비.
1.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역사공부를 위해 길갈에 12돌을 세움.
2. 역사의 중요성을 확인할 수이 있음.
3. 결론 : 하나님의 역사를 가르쳐라.
2013.11.24.(일) 23, 수5:2-9, 할례를 행함.
1. 5장은 유월절을 지킴, 만나가 그침과, 군대장관에 관한 기사임
2. 하나님의 백성의 정체성을 갖도록 할레를 시행함.
3. 애굽의 수치를 제함
4. 결론 : 죄와 허물에서 멀어진 우리들이 되야함.
2013.11.24.(일) 대예배 창24:1-9, 돌아가지 말라.
1. 인간은 고향으로 돌아가고자 하는 회기 본능이 있음 : 首丘初心
2. 아브라함은 지속적으로 하나님의 복을 받아오고 있고, 헤브론의 거부가 됨
3. 무릎을 꿇고 복종하는 사람에게 복을 주심
4. 불신앙의 이스라엘 출애굽 인간은 다 죽임/가데스 바네아에서
5. 교회를 떠나가는 사람은 세상이 편하고 좋으므로 돌아가는 것임.
- 딤전 6:10 --- 돈은 일만악의 뿌리
- 벧후 2:15 ---발락이 발람의 길을 감. (돈을 받고서)
- 딤후 : 도마는 세상을 사랑하여 데살로니가로 갔고,
6. 결론 : 돈의 유혹을 피하고 신앙으로 거듭나서 살아가실 것.
2013.11.24.(오후) 창9:10-27, 아름다운 여인(여전도회 헌신)
1. 리브가: 친절하고 따뜻한 처녀, 부지런한 여성임
2.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행동이 신속함.
3. 진정한 친절은 리브가에게 하나님의 성령의 역사가 있음으로 가능함.
4. 결론 : 리브가와 같이 친절하고 따뜻한 마음으로 봉사하는 여전도회가 되자.
2013. 11.25(월) 찬 351장, 수6:12-21, 여리고성 함락
1. 인간의 생각으로는 불가능한 함락이었음.
2. 이스라엘은 요단강 도하를 통한 하나님의 능력을 의지함.
3. 하나님은 하나님의 방법으로 세상을 통치하심.
4. 하나님의 뜻을 알려는 노력은 기도와 묵상으로 가능함.
5. 결론 : 영적 삶을 통한 하나님의 은혜를 베푸심을 깨달아 감이 중요
2013.11.26.(화) 찬 488장, 수7:22-26, 아골골짜기.
1. 명령3: 다죽이라/ 라함의 집은 살려두라/ 노획물은 곳간에 두라.
2. 아간이 시날산(바벨론산 외투 한 벌, 은 이백세겔, 금오십세겔을 감춤 고백
3. 욕심을 다스릴 줄 알아야 한다.
4. 하나님이 주신 것은 은혜이고 축복임을 알자.
2013.11.27.(수) 찬351장, 수8: 1-9, 아이성의 2차전투
1. 이스라엘이 지금까지 모든 전투는 하나님께 여쭙고 전투하였으나 1차 아이성 전투는 자신들의 힘을 믿고 3천명만 올라갔다가 대패함
2. 1차전때 하나님께 바치라고 한 것은 모든 첫 번째 것은 하나님의 것으로 규정함.
3. 교만할 때는 내 실력 내 공로가 앞서게 되어있음
4. 2차전의 노략물은 개인이 가지도록 하였음
5. 결론 : 크고 작은 일에 최선을 다하여야 한다.(2차전때 군사가 다 올라 간 것처럼)
2013.11.27.(수) 롬15:14-21, 바울의 선교원칙
1. 신약성서에서 예수님 닮은 삶은 바울일 것임(갈2:20)
○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산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신 것이라. 이제 내개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몸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 사는 것이라.
2. 바울의 삶과 사역이 하나님의 은혜에 기초한다. (고전15:10)
○ 그러나 나의 나된 것은 하나님의 은혜로 된 것이니 내게 주신 그의 은혜가 헛되지 아니하여 내가 모든 사도보다 더 많이 수고하였으나 내가 아니요 오직 나와 함께하신 하나님의 은혜로라.
3. 복음의 제사장: 이방인들을 그리스도의 일꾼 되게 하심/왕 같은 제사장은 누군가를 하나님 앞에 제물 되게 하심.
4. 선교의 원칙 : 전도 대상을 구분하여야 한다. 영역을 넘어서지 않았음..
2013.11.28.(목) 363장, 수9:1-21, 기브온의 우호조약
1. 기브온의 위장전략 – 화친을 종용하여 즉석에서 약조함
2. 거짓이 드러나도 약속은 지킴
3.여호와께 묻지 아니함(14절)
※ 모세와 여호수아의 다른 점은 여호수아는 하나님께 여쭙지 않는 부분이 있음
4. 우리는 작은 일도 하나님께 여쭙는 생활이 되어야 함.
2013.11.29.(금) 288장, 수10:16-21, 아모리 왕과 땅을 취함
1. 이스라엘의 노예근성, 40년유랑에서 출애굽한 사람은 모두죽음
2. 하나님이 함께하시니 혀를 놀려 이스라엘 자손을 대적자가 없음
3. 하나님의 교회와 백성의 권능의 역사를 보고 우리도 권위회복에 힘쓰자.
2013.11.30.(토) 310장, 수11:10-15 북방성을 점령함
1. 전쟁에서 병거를 의지하지 말라는 의미로 병거를 불사름
2. 하나님의 백성은 은혜로 살아야 함을 가르쳐 주심
3. 달라고 기도해도 안됨은 하나님으로 채워라.
2013.12.1.(일) 28장, 수12:1-6, 모세가 요단 동쪽땅을 점령함
1. 헤스본(아모리족) 과 왕 시혼을 점령함여 빼앗음
2. 르바(아스다롯) 에드레이 바산 왕을 점령하고 배았음
3. 하나님만 진정한 왕으로 섬겨라.
2013.12.1.(일) 창26:12-23, 하나님이 세우시면
1. 될듯하다가 안되는 경우: 브엘라해로이 – 블레셋의 그랄
2. 이삭의 부인/ 아비멜렉이 이방인을 잘 살 수 있도록 해줌
3. 이삭이 엄청남 부자가 되니 블레셋 사람들이 시기함-판 우물을 메우고 빼앗음
4. 그랄에 자리를 잡음...인내와 온유한 마음의 소유자.
- 르호봇 : 하나님게서 우리의 영역을 넓혀 주셨다.
5. 브엘세바로 옮겨옴
- 걱정과 두려웠으나 하나님이 세워주시니 형통하게 됨
2013.12.2.(월) : 기도로 마침
2013.12.4.(화) 347장, 수14:6-15 요단 서쪽 땅 배분
1. 갈렙은 요청에 의해 헤브론을 기업으로 받았다.(거인족 네피림을 멸망시킴)
2. 갈렙이 40년광야와 요단건너와 5년이 경과한 시점에야 분배 받음
3. 전쟁이 그침 : 믿음의 갈렙의 완전한 승리
4. 하나님의 약속을 전적으로 믿는 믿음의 소유자가 되라.
2013.12.4.(수) 435장, 수15:13-19, 갈렙이 헤브론과 드빌 정복
1. 갈렙의 딸 악사가 시집갈 때 아버지에게 요구함 : 땅과 샘을 구함
- 하나님의 마음과 같이 요구하기 전에 원하는 게 뭐냐? 고 물음
2. 이스라엘에게 법을 주심은 복 주시기 위하여....
2013.12.4.(수) 롬16:1-16 문안과 감사
1. 바울이 뵈뵈를 추천함(고린도 인근의 겐그레아 교회)
2. 로마교회 성도들을 볼 때 뵈뵈를 소홀히 대접하지 않도록 안내하여 주심
3. 바울의 자신의 동역자들을 잘 챙김
2013.12.5.(목) 348장, 수 16:5-10, 에브라임 자손의 기업
1. 유다(여부스족)와 에브라임(게셀족)은 가나안 조속을 쫓아내지 아니함
2. 유랑민의 정착조건은 토착세력의 활용이 유익함
2013.12.6.(금) 440장, 수17:14-18, 므낫세와 에브라임지파가 땅을 더요구함
1. 이의제기를 하자 : 스스로 개척하라고 여호수아가 명령함
2. 므낫세도 가나안족속을 쫓아내지 아니함
3. 마귀의 역사.
2013.12.7.(토) 347장, 수 18:1-10, 7지파의 땅분배
1. 하나님께서 주신것도 내가 노력하지 않으면 안되는일 많음
- 건강은 주셔도 우리가 운동하고 노력해야 함
2. 은혜가 뭔지 알고 기도하고 깨닫는 삶이되시기 바람.
2013.12.8.(일) 70장, 수20:1-9, 도피성(6곳)
1. 우리의 도피성은 교회임/영원한 도피성
2. 천국모형이 교회인데 구원의 주님께 감사
2013.12.8.(일) 창28:10-19, 벧엘/고난이 주는 유익
1. 신앙인은 신앙 때문에 당하는 고난이 있다. 나의실수가 아닌 고난도 있다.
2. 평생 고난 가운데 살아온 야곱...목적성취를 위해 아버지와 형을 속이고 도망
3. 피난길에 만난 하나님 : 돌베개를 제단삼아 벧엘이라 이름붙임(하나님의 집)
- 고난을 통해 하나님을 만나고 하나님을 깨닫게 됨
ex) 욥은 고난받을 일이 없었음에도 고난후에는 듣기만 했는데 보기도하였음
4. 하나님을 경외하는 믿음: 두려워하는 하나님으로 알 때 하나님 경외하게 됨
2013.12.8.(일) 장로 임직식, 행 20:22-32 후회없는 멋진 장로(북서울 교회 나은식목사)
1. 하나님 주신 사명을 붙잡으라 ; 사울은 다메섹에서 하나님 주신 사명을 받는순간 하나님께 항복하게 됨 – 예배를 사모하게 되고 양떼를 살림
- 이사야 6:에서 이사야가 하나님 만남
2. 사명 때문에 손해 볼 각오가 되어 있어야 함
- 목숨도 조금도 귀한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고...
▢ 권면의 말씀(김성규목사/한일교회)
좋은 장로는 종의 직을 감당한다. : 엘리에셀(이삭의 종)
인도자에게 순종하고 협력하되 하나님 중심으로..
모범을 보이는 자로 양무리의 본이 되라. : 승리하는 삶이 되시길..
▢ 권면의 말씀(김종화목사/성도들에게)
1. 연합하여 하나 되라.
2013.12.9.(월) --
201312.10(화) 430장, 수22:20 동서화해
1. 22:9절까지는 요단서편 분배—여호와께 마음을 쏟으라.
2. 비하느스의 보고(33절) 하나님을 찬송함
3. 여호와만 위한 삶을 추구하는 모습이 아름답다.
4. 결론 이해, 용남, 용서하는 삶, 진리의 핵심을 지키는 삶이 중요함
2013.12.11.(수)---
2013.12.12.(목), 284장, 수24:14-18, 언약갱신
1. 오직 나와 내집은 여호와만 섬기겠노라.(24:15)
2. 세겜에서 백성과 더불어 언약을 맺고 율례와 법도를 제정하심.
3. 자신의 신념을 굳게 가진 여호수아를 본받자.
2013.12.13.(금) 337장, 삿1:27-36, 군사적 실패
1. 가나안의 원주민을 쫓아내지 못함은 말씀의 불순종
2. 이것의 결과는 옆구리에 가시가 되고 올무가 될 것이다.(2:3)
3. 주신 복을 누리지 못함은 어리석음(진주의 가치를 알지 못함과 같음)
4. 결론 : 삶과 신앙이 일치되는 삶을 누려라.
2013.12.14.(토) 88장, 삿2:11-19, 이스라엘이 여호와를 버리다.
1. 여호수아가 110세에 죽자 후대 사람들이 여호와를 알지 못함
- 이는 역사교육이 안됨과 신앙교육이 안된 것으로 봄
2. 영적 실패로 외부에 노략당함.(이방신을 섬김)
3. 어디로 가든지 보호해 주신 여호와께서 어디로 가든지 재앙을 내림
4. 사사를 세워 이스라엘을 구원하여 주심
5. 하나님을 망각하지 말라.
2013.12.15.(일)05:00, 279, 삿3:5-6, 옷니엘을 사사로 세움
1. 여호와께서 가나안 족과 사돈관계 맺지 말라고하심- 이방신에 빠져 들므로
2. 메소보타미아 왕 구산리사다임의 8년간 虐待.
3. 40년간 옷니엘이 평화를 가져옴.
4. 부르짖음을 외면하지 아니하시는 하나님.
2013.12.15.(일) 대예배 창29:13-30 사랑 때문에
1. 야곱은 교활한 사람이었음에도 하나님의 사랑을 입음.
2. 하나님께서 나를 사랑하심은 야곱이 라헬을 사랑한 것과는 비교 될 수 없음
3. 나의 가치는 하나님 앞에서는 절대평가가 됨
4. 하나님의 사랑에 대한 보답은 (신6:5)힘을 다하여 사랑할 것을 주문함.
5. 사랑의 성격은 ①자원하는 마음으로 봉사 ②세월을 의식하지 않는 봉사 ③불합리한 상황도 초월할 수 있음.
6. 말세의 두드러진 특징은 사랑이 식어간다는 것 – 자기몸, 가족, 돈만 사랑함.
2013.12.15.(일)14:30. 교제(Koinonia)에 대한 사고방식
A. 당신은 하나님에 대한 진리를 믿지 않는 한 결코 개발되지 않는다.(렘9:24, 출34:6)
B. 교제는 그리스도의 죽음 때문에만 가능하다.
○ 하나님과의 關係는 ①自發的인 것이다. ② 당신의 參與를 요구한다. ③ 經驗을 나누는 것을 요구한다. ④ 공동의 目標를 추구한다. ⑤ 透明性을 요구한다.
결론 : 우리의 죄로 하나님께 나아갈 수 없는 자로, 화목제물 된 예수님을 통해서만 가능
2013.12.16.(월) 201장, 삿4:1-10, 여선지 드보라
1. 가나안 왕 야빈이 20년동안 이스라엘을 심히 虐待함.
2. 백성들은 웬만한 苦痛으로는 하나님께로 돌아오지 아니함.
3. 장수 다볼이 드보라가 함께 가는 조건으로 전쟁 출정을 허락함 – 믿음이 없음
4. 믿음으로 부름받아 당당하게 사명을 감당합시다.
2013.12.17.(화), 270장, 삿5:1-9, 드보라의 노래
1. 여호와를 찬송하라고 했는데 사람이 높아지려고 하고있음(목사, 직위, 부 등)
2. 즐거이 헌신하는 삶이 되어야 함.
3. 우리르 그렇게 할 수 있도록 하신 주님께 찬송.
2013.12.18.(수) 545장, 삿6:11-18, 기드온(6:1-8:35) 14명 사사중 분량1위.
1. 사사시대는 크게 7차례 억압받고 구원됨, 그중 4번째 억압이 기드온에 의해 해결.
2. 미디안 족에게 7년간 고난은 다른 민족 20년에 못지않음.
3. 여호와께서 기드온 부를 때 숨어서 타작함은 소심한 기드온임을 보여줌
- 하나님은 기드온에게 “큰 용사여” 라고 부름 받지만 의심하여 수차 확인함.
4. 하나님은 부르시면 끝까지 추진하며, 하나님의 능력으로 할 수 있음을 보여줌.
2013.12.19.(목) 눈, 352장, 삿7:1-8, 기드온의 300용사.
1. 고대 전쟁은 군사의 수가 크게 좌우함.
- 하나님은 32,000명을 1만으로 줄이고 하롯샘에서 다시 300백을 엄선함.
2. 300명이 창검 없이 횃불과 항아리로 승리 함은 하나님의 역사임을 보여주심
3. 자신의 능력으로 하려고하지 말고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처리함이 은혜.
4. 승리는 하나님의 손에 있음. 나는 무능을 인정할 때 하나님이 도우심.
2013.12.22.(일) 28장, 삿 10:6-16, 삶에 적용되는 신앙
1.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에게 그들의 구원역사를 밝히심.
2. 다시는 구원하시지 않겠다고 하시면서도...
3. 그들이 회개없이 오늘은 우리를 구원해 주옵소서 기도하니
4. 하나님께서 마음에 근심하시고 구원하심.
2013.12.22.(일) 대예배, 마. 1: 12-25, 임마누엘
1. 서론: 유유상종, 사 7:14, 700년전 이사야가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임을 예언하시며 이름을 임마누엘(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심)
2. 예수: 자기백성을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
3. 회막에 함게하신 주님이 성령으로 오심
4. 주님과 동행하는 삶인가 돌아보아야 함/ 건성으로 신앙생활은 곤란.
2013.12.23.(월) 122장, 삿11:29-40. 사사 입다.
1. 입다의 불필요한 서원은 불 신앙적인 태도
2. 불신앙적인 서약은 믿음의 결여로 보임
3. 하나님의 은헤를 시험도구로 삼지 말라
4. 구원은 하나님의 선물임
2013.12.24.(화) 85장, 삿12:1-7, 입다의 최후.
1. 입다의 최후는 폭력으로 난무. -동족상잔의 비극
- 입다의 출신종족인 길르앗과 형제인 에브라임족과의 전쟁
2. 에브라임을 구별하여 나루터에서 쉽볼렛발음이 안되는 42천명을 죽임.
3. 인생의 후반부를 아름답게 장식하라.
2013.12.24.(화) 마1:18-23, 예수님의 탄생교훈.
1. 약속의 진실성: 메시야를 보내서 구원할 것임을 이루심
2. 희생의 소중함을 보여주심
- 인생은 자기죄로 지옥행인데 예수님의 죽으심으로 구원해 주심
3. 사랑으로 하나가 됨 :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심
2013.12.25.(수) 109장, 사9:6-7, 메시야
1. 히브리 문학의 특성 : 반드시 이루어 질 일은 과거형으로도 표기함
2. 통치권이 주어짐 – 하나님의 이름들..
3. 세상에서는 평강이 없음... 정의가 없지만 만군의 여호와의 열심히 이를 이루리라.
4. 참된 평화를 누리는 우리가 되어야 하겠음.
2013.12.25. 성탄예배 눅7:8-20, 그 소식을 들었는가?
1. 예루살렘의 종교혼재 : 유대교, 무슬림, 기독교 등 혼재되어 있음
2. 최근에 이스라엘에 134년만의 폭설로 예루살렘에 평화가 찾아옴: 종교 초월 하나가됨
3. 하나님께서 오신 내용은 첫째 노아 때 홍수로 심판하기 위해서, 둘째 우리 죄를 구하시려 예수님 오심, 셋째는 재림하여 심판주로 오실 것임.
4. 결론 : 겸손하게 순종하여 그리스도의 피로 속량함을 받아야 할것임.
2013.12.26. 266장, 삿13:1-7, 나실인의 조건
1. 나실인은 술을 마시면 안되고, 머리털을 밀지 않으며, 시체를 만지지 않아야 함.
2. 나실인의 모친도 동일하게 적용하도록 요구하심.
3. 우리 몸은 그리스도의 지체이고, 성령의 전이며, 주님이 값으로 산 우리의 몸인 것임.
4. 육신이 건강하야 다른 일도 할 수 있음.
2013.12.28. 263장, 삿16:28-31, 삼손
도입 : 기드온은 우상을 만들므로 종말이 좋지 못하였고, 삼손은 나실인으로 자신만을 위한 행동은 보이나 민족을 위한 업적이 없음.
1. 삼손은 블레셋사람을 물리치지 못함-여인의 품에서 놀아남
2. 그의 인생이 사사로서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함 - 나실인 역할 못함
3. 받은 은혜를 나쁜족으로 사용함으로 유익되지 못함
4. 결론 : 받은 은혜를 유익하게 사용함으로 인정 받는 삶을 살자.
2013.12.29. 88장, 삿17:1-13. 사사시대 말년의 영적상태(미가집의 제사장)
1. 우상(신상) 만드는 일을 하면서 여호와께 거룩하게 드리는줄로 알고있음.
2. 왕이 없으므로 사람마다 자기소견에 옳은 대로 행함.
3. 레위인이 나의 제사장이 되었으므로 이제 여호와께서 내게 복 주실 줄 아노라.
4. 중심을 하나님게 드리는 삶을 살자.
2013.12.29. 대예배 창30:22-24, 하나님이 생각하시면
1. 남편의 사랑을 받지 못하는 레아를 하나님이 생각하심 – 자녀를 주심.
2. 성경의 모든 사건의 배후에 하나님이 계심.
3. 내맘대로 생각하고 하나님의 의도를 읽지 못함.
4. 잘못된 생각을 갖고 있음에도 예배참석하면 복주 실 것으로 생각함 –착각
- 왜곡된 내용을 깨달아야 함
5. 하나님께서 라헬을 생각하심 – 항상 마음에 잊지 않고 기억하여 둠.
6. 결론 : 하나님이 생각해 주시게 되면 보호, 보존하여 주시며, 부끄러움을 씻어 주심.
2013.12.29. 오후 갈4:6, 교제의 이정표
1.소원한 사이.
2. 아는 사이
3. 동료사이 : 깊은 관계
4. 친밀한 사이 – 즐거움 친구 큰 기쁨을 준다.
5. 거하는 사이 – 주님과 함께 하는 삶, 임재를 경험. 주님과 나눈다.
2013.12.30. 301장, 삿 18:14-20, 미가와 단지파
1. 단지파의 거처가 확정되지 않은 때에 방황중에 미가집의 신상발견
2. 단지파의 정탐꾼 5명이 에브라임지파 미가의 집의 신상과 제사장까지 유인해옴
3. 레위인 청년도 개인 제사장보다 지파의 제사장에 덩달아 좋아하며 주인 배신.
4. 마땅히 행할 것을 생각하라. - 우리 안에 우상제거
2013.12.31. 301장, 삿19:16-26, 사사말년의 타락상(레위인의 첩)
1. 지파간의 갈등이 심함.
2. 레위인의 첩에서 영적으로 무디어짐을 알수 있음.
3. 인간 존중사상도 없고 하나님의 사랑을 망각하고 살아감
4. 하나님의 사랑을 감사하는 삶을 살자.
2013.12.31.. 송구영신예배
1. 사전에 학습, 세례자 문답.
○ 이찬조 장로 기도.
가. 학습자 : 박정호님
나. 세례자 : 이지은님
1)문1. 신앙생활하시면서 가장 어려운 점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답 가. 가족들이 신앙생활을 하지 않아서 어려움호소 : 더불어 기도합시다.
나. 대구에서 주일을 못 지키는 경우가 많음 : 목사님께 안내 주셔서 기도받으시고 목사님의 근심을 덜어주시기 바랍니다.
2) 문2. 앞으로의 신앙생활의 각오는?
답 가. 예배 참석을 좀 더 신경 써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답 나. 세례는 예수님께 접붙이는 과정이므로 변화된 삶을 살도록 하겠습니다.
○ 목사님 기도로 마침
2. 예배. 창22:13-14. 여호와 이례를 믿고.
○ 나를 내려놓고 사랑으로 품어줄 때 여호와 이례(하나님께서 준비하심)
○ 여호와만 섬겨야 한다. (여호수아) 나와 내 집은 오직 여호와만 섬기겠노라.
○ 여호와 하나님만 믿고 여호와 이례의 축복을 받자.
3. 학습세례식
가. 학습자 서약
나. 세례자 서약 및 세례식..후 공포.
4. 성찬식 : 고전 11:23-26.
헌금은 주일날 정리하기로 하고 마치니 01:20이 되다.
※ 2014년도 표어는
○ 네 마음을 주께로 향하라.
- 회복과 성장을 향하여
※ 새해의 다짐
1. 제 마음을 주께로 향하겠습니다.
2. 예배를 철저히 지키겠습니다.
3. 서로 사랑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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