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서장

봉사교육을 받고서

이찬조 2015. 2. 13. 09:56

     성동구 제9기 자원봉사교육

 

 

1.  교육기간 : 2015. 1.22-2.26(매주 화,)13:30-17:00까지

2. 교육자 명단

 

1: 김명녀, 김미경, 김선희, 김영미, 김종아, 김현주.

2: 박혜옥, 서명진, 손연신, 손호출, 송명자, 오현옥,

3: 이미순, 이상숙, 이상화. 이찬조, 이창훈, 이한숙. 신유정.

4: 장현숙, 전맹금, 정용각, 최해영, 유연희. 유희영, 서미숙.

 

1교시-Ice Breaking-정진영 강사(3):2015.1.22.()

 - 자원봉사란 자신을 낮추어 상대방에 맞춰서 일하는 것이다.

 - 먼저 자신이 이끌어 갈 이야기를 구상하고, 나만의 스토리를 만들어라.

 - 나에게 힘이 되는 것 써보기

        - 나를 소개합니다.(빙고게임) 초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누구이고, 무엇을 잘하고, 무엇을 배우고 싶은 사람입니다. 자기소개 등...

        - 볼펜으로 할 수 있는 것들 (기본 쓰는 것 제외)

 - 스트레스 해소방법으로 흰 종이에 마음대로 직선과 곡선을 그은 다음 숨은 그림 찾기.3-5

 

 

2교시-청소년자원봉사교육의 필요성과 강사의 역할과 자세 - 김인하

 - 自願奉仕: 스스로 원해서 받들고 섬기는 것이다.

 - 자원봉사의 필요성 이해 1997년도부터 제7차 교육과정 개편으로 제도화 됨.

  • 시간 채우기가 아닌 진정한 자원봉사가 되도록 안내

  • 본인의 자유의지로 시민참여의 형태로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건강한 공동체 형성에 기여.

  • 특성은 자발성, 무보수성, 공익성, 지속성 등을 들 수 있다.

       - 청소년기의 봉사활동은 학습과정으로 인식할 필요가 있고, 과정중심으로 참여에 대한 가치를 인식하게 한다. 현재는 미흡하지만 이것이 인연이 되어 미래를 계획할 수 있다.

       - 과정은 준비 및 계획, 활동 및 실행, 반성 및 평가, 축하와 인정 등의 피드백으로 보완해 간다.

       - 활동영역은 자율활동(자치활동, 적응활동, 행사활동, 창의적 특색활동) 동아리활동(학술활동, 문화예술활동, 스포츠활동, 실습노작활동, 청소년 단체활동) 봉사활동(교내봉사, 지역봉사, 자녕환경보호, 켐페인활동) 진로활동(자기이해 활동, 진로정보탐색활동, 진로계획 활동, 진로체험 활동)

      - 청소년 지도

     • 초중고 연간 봉사활동은 5시간, 15~20시간, 18-25시간이나 학교장 裁量으로 이뤄짐.

 

     ○ 奉仕活動 指導者役割姿勢

      - 지도자의 역할 : 청소년들의 봉사활동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효과적인 활동을 위한 교육계획을 수립.

      • 코디네이터로서의 역할 : 봉사활동을 하는데 필요한 정보 제공이나 가이드를 소개해 준다.

       • 促進者로서의 역할: 봉사를 통해 청소년들이 직접 문제를 해결하고 스스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 수행.

       - 지도자의 자세

       • 봉사자를 존중하고 봉사활동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한다.

       • 봉사활동에 대해 교육을 제공하고 활동을 지도할 수 있는 전문성을 배양한다.

       • 학생들을 동등한 구성원으로 이해하고 수평적 협력관계를 지향.

       • 역할 모델이 되어줄 수 있도록 사명감과 열정을 지닌다.

       • 효과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 교육강사의 역할과 자세

      - 자신에 대한 이해와 성찰 : 자신의 능력, 장단점, 관심사 등에 대해 파악, 활동 動機 파악, 周邊의 관계인들에게 사전 認識시킬 필요.

      - 자원봉사 활동 기관에 대한 이해와 준비

      - 청소년 자원봉사교육 강사로서의 준비

      • 청소년기의 특성을 이해하고 눈높이에 맞춘다.

      • 교육시간내에 담아낼 내용을 비리 연습한다.

      • 교육요점을 충분히 숙지, 교육주제에 벗어나지 않도록 한다.

      • 정보를 공유하여 성장을 꾀한다.

      - 기본 수칙

      • 약속을 잘 지킨다. 배우려는 자세 견지, 겸손한 태도, 감사하는 마음

      • 자신의 역할과 한계, 비밀은 지킨다.

      • 기관입장에서 봉사한다.

      • 봉사자들을 존중한다.

 

 

 

     둘째날 (2015.1.22.,13:30-17:00 

     제4조 소속: 김미경(섬김), 김선희(끈기), 박혜옥(가족), 손영신(열정), 이상숙, 이찬조, 이한숙(목소리) 7

 

     3교시 : 자원봉사 교육의 가치와 철학(곽형모 한국교육복지포럼 대표)

 

        3-1. 자원봉사 다시보기

      ○ 우리들의 행복도

         - 우리의 현실: 과학기술력 세계 7, 국방력 8, 경제력· 정보력 · 교육력 11, 행복도는 102.

         - 인디언들이 말을 달리다가 뒤돌아봄은 영혼이 따라오나 確認차로 따라오지 못한다고 생각함.

        - 자살은 살아가야 할 이유를 망각하기 때문이다. 한국의 자살률 30년사이 10배 증가 천명당 31(‘09)

        - 한국인의 중산층: 아파트30, 월소득 500만원, 자동차 2cc 이상, 예금잔고 1, 해외여행 년 1회 등. 영국, 미국, 프랑스는 약자를 돕고 봉사를 하는 일이 필수에 속함.

         - 자원봉사는 물과 같다. 비타민도 있고, 낮은 곳을 향하고, 수평을 지향하며, 유연하여 담기는 그릇대로 따르며, 콩나물은 물이 스치기만 하지만 잘 자란다.

                                  · 上善藥水: 지극히 착한 것은 물과 같다는 뜻으로 老子 思想에서 물은 만물을 이롭게 하면서도 다투지 아니하는 이 세상에서 으뜸가는 선의 표본으로 여기어 이르던 말.

                                  - 자존감이 낮으면 엉뚱한 행동을 하게 됨

 

        3-2. 시민의 재발견

       ○ 답다의 의미는? 답다: 어떤 자격이 있음을 의미하는 접미사 어른답다. 청년답다.

         - 자원봉사다운 자원봉사: 빙산의 일각은 의식과 무의식 설명도구로 3%가 드러남.

          · 바다 아래에 있는 배려, 존중, 관용, 갈등조정, 협동, 포옹, 공존 등이 우리에게 숨어 있다.

        - 1994년 성수대교 붕괴, 2014년 세원호 침몰사고 - 사회운영원리의 침몰을 의미함.

          - 사회적 신뢰회복이 필요함. 참고로 일본의 원자력발전소와 관련하여 무라카마 하루키는 우리 일본인은 원자력에 대하여 일관되게 노(No)를 외쳤어야 한다. 효율을 우선하는 생각에 안이하게 이끌리지 말았어야 한다.” 시민의 견제가 돋보인다.

         - 市民자는 의관을 낮춘다는 뜻이다. 은 사람을 신에게 바치는 희생으로 하거나 신의 노예로 삼았음. 이것이 민이었다고 함. 즉 무지한 사람이며, 百姓은 백가지 성을 가진 사람들.

       ○ 백성에서 시민까지

          - 1910: 백성은 피지배 계층, 시민은 육의전의 상인으로 수탈과 특권의 이중성이 있고 공공성 결여, 인민은 통치대상으로 유교적 질서를 받들고 직분과 공역에 충실. 국민은 구한말 충군애국하는 인민.

          - 1945까지는 시민은 일반 상인, 도시 거주민, 당시 지식인들은 식민지 조선의 미성숙한 시민사회보다 서구의 시민사회를 따라야 할 발전모델로 인식. 공민은 내부의 성장과 자각이 아닌 일제의 황국식민정책에 따라 쓰임.

          - 1987년까지 국민은 신민에서 국민으로 발전. 국가가 국민에게 요구하는 덕목은 우선시. 새마을운동, 국민교육헌장 등, 시민은 4.19혁명은 시민보다 학생중심의 지식층에 의해 대행. 5.16쿠데타 이후 순응적 소시민화.

          - 1997년까지 시민은 1980.5.18.항쟁을 통해 저항의 주체로 성장. 역사의 적극적이 주체를 뜻하는 민중개념 등장. 19876월 항쟁을 통해 도시행정단위로서의 시민에서 전국적 수준의 정치적 주체, 공적문제에 참여하는 민주시민으로 성장

          - 현재는 주체성, 연대성, 사회성, 역사의식을 지닌 새로운 시민. 공공성을 확장하는 생활정치의 주체. 정치의 시민화, 시민의 정치화. 소통과 연대를 중요시하는 촛불 시민 등장.

       ○ 시민사회의 역할

          - 한국사회는 공공권력(공공성, 강제력), 기업(영리추구, 효율성), 시민사회(공익성, 자율성)

          - 시민의 힘 첫째는 문제해결의 주인. 큰 사고에는 깨진 유리창의 법칙이라하여 자기면책(자기합리화)

          - 시민의 힘 둘째는 소통이다.

            · 시계방의 벽시계를 다르게 출범시켜도 나중에는 동일하게 추가 움직임은 무생물인 시계도 옆의 시계에 영향을 받아 동조화 된다는 것이다.

           · 기러기는 기를 뒤로 보내줌으로 72%를 효과적으로 날고, 꽥꽥 소리를 지름은 자기 존재를 알림.

          - 시민의 힘 셋째는 다른 생각 받아들이기

          · 갈등은 친구다 지방자치 1992년도 실시 지금 교육비를 내고 갈등을 연마하고 있음.

          · 근정전의 박석의 비밀은 배수와 햇빛의 난반사을 이용함

          · 야국공의 봉재선은 저항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다는 것이다.

 

        3-3자원봉사 교육의 철학

      ○ 자원봉사 교육의 목표는 시민이다.

        - 교육은 인간 행동의 계획적 변화를 위한 활동이다 - 교육학의 사전적 의미임

        · 변화란 성질, 모양, 상태가 바뀌는 것이다. 그러나 목적과 방향이 있음에 유의할 필요.

          - 배움의 어원 : 배다 배게하다 배우다. , 외부에서의 상황이 몸에 익숙해지다. 배움의 참뜻은 엄마가 아기를 가지고 낳는 것 즉, 세상과 관계를 맺고 자기를 실현하는 것 과 같은 것이다.

        - 많이 배운 사람과 잘 배운 사람의 차이는?

         · 잘 배우기 위해서는 일상에서 배우자

 

        3-4. 좋은 강사는?

      ○ 가르치며 배우는 사람: 敎學相長(禮記學記編): 는 타인의 앎을 깨트리고 다른 앎을 나아가도록 촉진하는 행위이고, 은 스스로 기존의 앎의 해체를 통한 새로운 창조적 행위이다.

     ○ 숨은 일을 일깨우는 사람

        - 인간의 다양한 欲求, 潛在力 : 選擇을 넓히는 것

        - 失敗, 成功, 絶望도 모두 나의 것이다. (切望: 간절히 바람. 絶望: 희망을 끊어 버림)

        - 너와 나는 다르지만 꼭 필요한 존재: 이 세상에 시시한 인생은 없다. 그 어디에도..

        - 반달은 보이지는 않지만 반은 숨어 있는 것임

        - 교육은 잠재력을 끌어내는 것이다.

     ○ 잘 할 수 있도록 促進하는 사람 : 일본에는 失敗學이 있는데 한국에는 성공학 뿐임.

        - 아이들의 눈높이로 말하라.

        - 口卒啄同時(쫄줄,쫄탁) 병아리는 안에서 쪼고 어미닭은 밖에서 쪼는 소리가 줄탁임.

        · 내가먼저 변화하기, 경청, 타이밍.

     ○ 먼저 실천하는 사람

        - 도움주기 도미노

 

       결론 거울은 먼저 웃지 않는다.

       세상을 흔들고 싶거든 자기 자신을 먼저 흔들어라(안도현)..

 

 

                    4교시 : 문화와 자원봉사(3) - 강사 정진영(성동구 교육강사전문봉사단)

 

      문화란 과거 현재 미래로 이어지는 많은 사람들에 의해 습득 되어지는 것(경험, 지식, 의식, 태도, 자아, 철학, 세계관) 또한 시간, 공간적 개념이 함축되어진 유·무형의 것

     ○ 여러 나라의 인사법

        - 한국: 고개를 숙이면서 - 안녕하세요?

        - 하와이: 어깨와 허리부분을 각각 잡고 - 알로와

        - 이스라엘 : 어깨를 두드리며 - 샬롬

        - 미국 : 악수하며 - 하우두유두.

        - 에스키모 : 팔을 감싸며 - 부댄니

        - 인도: 입에다 손을 붙였다 떼어내며 살라모아

     ○ 자원봉사 4대 특성

        - 自願奉仕에서 자는 자발성, 원은 무보수성, 봉은 지속성, 사는 공익성 + 창조성이 필요

        - 자원봉사를 과거에는 못사는 것에 대한 자선의식 또는 도와주는 것으로 인식

        - 현재는 공동체 의식, 삶의 의미, 더불어 사는 인간 : 여기는 신난다가 필요함

     ○ 문화봉사란 문화공 간 및 문화 영역에서 활동하는 자원봉사를 말한다.

                                  - 유네스코 : 국제연합 전문기구의 하나로 교육과학문화부문의 국제협력을 도모함으로써 세계평화에 기여하는 기관이다.

                                  - 유네스코가 지정한 우리나라의 세계유산 : 아래 별도 정리.

                         ○ 문화봉사 활동분야

                                 - 위문활동 : 위문품 전달, 말벗하기, 취미활동 지도, 이발 미용보조, (이상 보육원) 양로원은 신문 읽어드리기, 편지대신 쓰기, 노래와 춤, 핸드폰 사용법 알려드리기 등등

                                  - 교육활동 : 한글교실, 아파트문고, 공부방지도, 강의교육, 악기지도, 컴퓨터 지도

                                  - 기타활동 : 문화공연활동, 난민촌 연극하기, 스포츠 활동, 도슨트, 문화재 안내 등

                                  - 행정지원 : 도서관 도서정리, 문화시설 안내, 문화 행사진행 보조, 질서유지 안내, 문화공연 영상자료 제작 등.

                                  - 문화재 보존 : 유형문화재 보호, 감시, 계도 활동, 환경정화, 문화재 발굴, 향토조사, 모니터링 등.

                                          - 문화교류활동 : 반크에 사이버 외교사절단, 한일문화교류회에 친목도모 및 교류행사 자율운영, 우리나라 바로 알리기(한국학 중앙연구원)

      ○ 문화봉사의 특징

         - 활동지의 특성을 파악해 본다.

         -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이 이루어진다.

         - 직업탐색: 전문가

         - 소외계층에서만 국한된 것이 아니고 누구나 수혜자가 될 수 있다. - 전국민 평균적 문화력 향상.

         - 교육을 필요로 한다.

         - 사전 지식이 있어야 한다.

        ex) 文化財는 물로 씻거나 닦으면 안 된다.

      

      ○ 문화 봉사의 필요성

        - 지역 내 문화기관과 협력 및 交流활동.

        - 개개인의 문화예술 감상능력 증대

        - 文化情報 및 인적 문화적 환경 파악

        - 문화 遺蹟(끼칠유, 자취적)을 회복(回復·恢復(넓을회), 維持, 傳承.

        - 소외된 사람들에게 지역 공동체 활동에 참여하는 기회 부여.

 

     ○ 문화봉사를 하려면

        - 사전 準備段階計劃案(:획안) 만들기: 主題를 두고 대상, 계획, 역할, 준비물 등을 준비한다 

 

한국의 세계유산

 

 [문화유산] : 11

 

1. 창덕궁(1963년 사적 제122호로 지정, 199712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

2. 수원화성(1963년 사적 제3호로 지정, 1997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

3. 석굴암과 불국사(199512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 

4. 해인사 장경판전(199512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 

5. 종묘(199512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 

6. 경주역사 유적지구(200012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

7. 고인돌유적(200012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

8. 조선시대 왕릉(王陵) 40(20090627일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

9. 제주 화산섬과 용암동굴(2009)

10. 화회마을과 양동마을(2010)

11. 남한산성(2014)

 

 

[ 기록유산 ] : 11

 

1. 훈민정음(199710월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

2. 조선왕조실록(199710월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

3. 불조 직지심체요절(20019월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 

4. 승정원일기(20019월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 

5. 동의보감(20090731일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 

6. 조선왕조의 의궤 (20076월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

7. 고려(해인사) 대장경판 및 제경판 (20076월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

8. 1980년 인권기록 유산, 5.18 광주 민주화운동 기록물(2011)

9. 일성록(2011)

10. 새마을운동 기록물(2013)

11. 亂中日記(난중일기) 이순신장군의 진중일기(2013)

 

 

[ 무형유산 ] : 17

 

1. 종묘제례 및 종묘제례악 (2001.5. 유네스코 세계무형유산으로 지정 )

2. 판소리 (2003.11. 유네스코 세계무형유산으로 지정 )

3. 강릉단오제(2005.11. 유네스코 세계무형유산으로 지정 )

4. 강강술래 (2009. 9. 30. 유네스코 세계무형유산으로 지정 )

5. 남사당놀이 (2009. 9. 30. 유네스코 세계무형유산으로 지정 )

6. 영산재 (2009. 9. 30. 유네스코 세계무형유산으로 지정 )

7. 제주칠머리당영등굿 (2009. 9. 30. 유네스코 세계무형유산으로 지정 )

8. 처용무 (2009. 9. 30. 유네스코 세계무형유산으로 지정 )

9. 가곡, 국악 관현반주로 부르는 서정적노래(2010)

10. 大木匠(대목장) 한국의 전통목조건축(2010)

11. 매사냥, 살아있는 인류유산(2010)

12. 한사모시짜기(2011)

13. 줄타기(2011)

14. 택견, 한국의 전통무술(2011)

15. 아리랑, 한국의 서정민요(2012)

16. 김장, 김치를 담그고 나누는 문화(2013)

17. 농악(2014)

 

 

 

      2015.1.27.() 5교시

            3: 김현주(피부), 박혜옥(가족), 오현옥(목도리), 이미순(노래), 이찬조, 정용각(노후)/ 최해영 불참

 

    자원봉사 월드카페 이선희(성동구자원봉사센터 전 교육코디네이터)

 

           1. 자원봉사 월드카페 [모떠꿈(모이고, 떠들고, 꿈꾸는)교육]: http://thinkcafe.org.

            - 변화하는 시대에 맞게 사람과 만나고 대화하고 협력하면서 즐겁게 일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들을 직접 참여해서 배움으로써 조직 내의 조력자로써의 역량을 높이고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된 교육프로그램으로 모떠꿈 워크숍이라고도 한다.

 

            2. 自願奉仕 Worldcafe

             1) 자원봉사와 관련된 토론하고 싶은 주제를 적어낸다.(개인별 - 메모지 준비)

             2) 맥락을 함께하는 주제를 정리한다.

             3) 가장 많이 나온 주제 2-3개를 선정해서 토론한다.(이때 발표자를 선정함: 가위 바위 보)

            - 1테이블의 토론 시간을 20분 내외로 시간을 준다.(큰 종이 준비: 팀이 쓸 수 있도록 - 팀 숫자만큼)

            - 2테이블과 발표자를 제외하고 멤버를 바꾸어 첫 번팀과 토론내용을 5분간 공유하고,

              20분간 토론하는데 좀 전에 공유한 내용이 아닌 다른 내용이 등장함.

            4) 10분간의 休息을 갖는다.

            5) 다시 처음 테이블로 와서 10분간 2팀과의 공유했던 내용을 소개하고 공유한다.

            6) 각조의 발표자가 정리된 내용을 모두에게 발표하고 질문을 받고 토론한다.

            3. 월드카페 운영순서

            1) 대화를 促進시켜주고 記錄할수 있는 도구 준비.

            2) 대화의 適正人員수와 장소

            3) 대화진행(호스트 선정, 주제 공유)

            4) 대화 내용 기록

            5) 대화 내용을 공유화 하고 회고의 시간을 갖는다.

 

           4. 오늘의 실제

            1) 청소년의 심리와 이해

            - 청소년의 심리는 음악, 미드, 앱툰 등을 접해 본다.

            - 개콘 등 학생들이 많이 보고 듣는 문화에 들어가 본다.

            - 逸脫은 사회의 準備過程으로 보아야 하고 자존감 상승효과를 위한 행동으로 보아야 함.

            - 발표는 이름을 불러주면서 시키고 은어는 인터넷을 찾아보고 확인이 좋음.

            - 2병에 대한 증산으로는 어깃장 심하고, 동생과 경쟁, 말이 준말을 많이 사용하는 등.

            · sns이용, 트위터, 밴드 등의 이용이 원활함이 좋고,

            · 음악, K-pop, 유행하는 음악에 대한 이해 필요(어플은 포세어드, 뮤직톡, )

            · 웹툰도 많이 접해보고 청소년들의 행동을 이해하며, 청소년들을 받아주고, 믿음을 보여주며,

            칭찬해 주고 신뢰를 주는 행동을 보이도록 하자.

                          ※ webtoon: 영어의 'web()''cartoon(만화)'의 합성어로, '인터넷을 매개로 배포하는 만화'

                         2) 돌발질문 대응방안 두 과제는 위의 절차에 따라 마무리하고,

 

           5. 학생들의 대응방안

            1) 경험이 없어 강의를 걱정하는 비율이 1/4 정도 됨 직접 경험 외에는 방도가 없음.

             - 3-4월에 중고 보조교사로 들어가서 참관이 있는데 더 갈 수도 있으니 참관해 보자.

            2) 생업으로 불가할 경우: 우선순위부여를 잘 판단하자.

            3) 엉뚱한 질문(성교육관련 등)은 전문가들이 따로 있음을 인식시키고 양해를 구하자.

            4) 일진 등 특이한 성격의 소유자들은 이름을 부르며” ‘너의 도움이 필요하니 도와 달라고 부탁

            5) 카드(시나리오)를 작성하여 강의 내용을 시간에 맞게 조정하자.(3-4회정도 하면 익숙함)

            6) 욕을 할 때 선생님은 세상에서 처음 들어보는 것 같은데 다른 학교에 가서 써먹게 도와주라. 부탁

            7) 把握을 잘하면 雰圍氣를 나의 것으로 이끌어 갈 수 있다.

            8) 자는 학생들 꿈꾸느라고 수고했다. 좋은 꿈 많이 꾸자.

            9) 왕따 당하는 친구들 파악하여 일진 또는 리더에게 네가 도움을 주면 좋겠다고 안내하여 동화시킴.

              - 이것이 리더십임을 인지시킨다.

            10) 정말 감당이 안 되는 학생의 경우 반장에게 담임선생님을 오시도록 하여 정리케 한다.

            11) 혹시 학생주임, 담임선생님이 오시면 학생들이 수업에 집중하지 못할 경우.. 역효과가 예상되는 때.

              - 교사에게 정중하게 학생 통제 등 자제하여 주실 것을 부탁하거나 나가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12) 학생들의 싸움도 돌아갈 곳이 있는 학생은 돌아오고, 조손가정 등 사랑받지 목하면 어려운 환경을 극복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음.

 

          ※ 정말 도움이 되는 강의였다. 연락처는 김민숙팀장님(2286-5036)에게 문의바람.

 

       6교시: 청소년에 대한 이해 오지연(성동구 학교폭력 대책위원회위원)

 

          ○ 危機靑少年들이 늘 함께 있음을 인식하자.

              - 언어습관과 環境辱說을 하지 않으면 왕따를 당하는 세대이다 보니 욕을 競爭的으로 쓰게 됨.

              - 학교가 人性敎育의 장이 되어야 함에도 쉽지 않음.

              - 暴力후 돌아서면 다시 인사하고 즐겁게 지내면 문제가 되지 않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 사건으로 飛火.

         ○ 교사로서의 복장 및 내용을 갖추도록 노력하자.(아줌마 아저씨가 아님 상호존중을 위해서 언니 × )

         ○ 自我正體感을 찾자 국가 및 가족에 대한 정체감을 찾아 내 조국이 어떻게 이어져 왔는지? 우리 가족이 어떻게 이어져 왔는지? 인지구조어디서부터 만들어야 할까? 내가먼저 알아야 한다.

         ○ Program 활용은 5초간만 유효하다. - 슬라이드나 파워포인트를 활용하더라도 5초의 효과를 극대화.

         ○ 청소년들의 전 과정을 발달과정의 하나로 인정하여 주고, 내가 솔직해 져야 저들이 나를 믿어준다.

         ○ 접근하기 위해서 눈높이를 맞추자.

         ○ , 일진에게 도움을 청함으로 그 반을 통제케 하자. 너 정말 멋있다. 앞으로 큰 인물 되겠구나.

         ○ 학생들의 심리

               - 12세까지는 몸으로 부딪치며 노느게 친구이고,

               - 13세 이상이 되면 나를 알아주는 친구가 필요하다. : 저들을 인정하주면서 바로 잡아가도록 한다.

         ○ 학생들에게 놀라지 말라. 태연해야 한다.

         ○ 학생들이 영리하고 기발하며 창의적임.

 

          ※ 교재 설명이 잘되어 있음(172-194)

 

 

            2015.1.29.()

         조를 나누지 않고 좌석별로 4인씩 조를 편성하여서 수업 작품만들기 시간..

            1: 손호출, 이찬조, 장현숙, 김미경 오염피해 화성여행.

            7교시

     환경과 자원봉사 중학교 2년용 이민옥(성동교육강사 전문봉사단)

 

        1. 지구의 環境問題

             - 地球 溫暖化, 生物滅種, 氣候 變化(:), 원자력 발전, 먹거리 문제, 가뭄, 洪水, 颱風, 에너지(Energy) 枯渴, 오존층 破壞(:), 環境汚染

             - 현황 : 不足, 홍수, 飢餓(饑餓)疾病, 氷河 解氷(:), 陸地가 사라짐-투발루

             - 투발루 : 9개의 섬이란 뜻의 국가이름, 현재는 7개만 남아 있고, 인구 1만명, 가장 높은 곳이 3.7m,

               2001년 국토포기선언, 국민은 뉴질랜드로 이주하나 조건부 이주임. 해수면 매년 5mm씩 상승함.

 

           2. 멸종이 쉬운 : 양서류임 뭍이나 물중에 하나가 없으면 생존이 불가함.

             - 2020년대 : 兩棲類滅種, 種 多樣性 변화,

             - 2050년대 : 전세계 동식물의 20-30% 멸종위기

             - 2080년대 : 전세계 동식물의 대부분 멸종

             - 멸종원인은 과다한 에너지 사용, 지구 온난화

                                           - 6대 온실가스 : Co2(이산화탄소), Ch4(메탄), N2O(이산화질소), PFCs(과불화탄소), HFCs(수소불화탄소), SF6(육불화황). : 이들은 화석 에너지 사용, 産業工程이산화탄소), 農畜産業廢棄物,(:기물, 메탄), 비료사용(이산화질소), 에어콘 냉매(과불화탄소, 수소불화탄소, 육불화황)

                                           - 우리의 생각과 행동으로 지구 환경이 달라 질 수 있다.

 

           3. 우리가 할 수 있는 봉사활동 - 이때 조별 활동

                                              ○ 캠페인 활동(campaign) : 어떤 사회적, 정치적 목적을 이루기 위하여 대중을 상대로 조직적이고 지속적으로 행하는 운동  

              - 주제정하기 : 에너지(Energy) 節約, 나무심기, 分離收去, 동식물 保護(:)

              - 대상정하기 : 어르신, 직장인, 학생, 주부, 누구나...

              - 구체적인 내용과 형식정하기 : 캠페인 활동은 언제, 어떤 방법으로 할지를 정하기

              - 멋지게 構成하기 : 조별로 멋지게 캠페인 내용을 구성하기

              - 캠페인 활동하기

 

            8교시 : 서울숲 공원 현장에서 나무와 환경에 대한 현장 강의 이민옥 강사

            - 한 시간 동안 공원을 한 바퀴 돌면서 공원의 역사와 운영 등에 관한 현황을 설명.

          ※ 환경부 홈페이지에 가면 자료 down가능 자신에게 맞게 조정하여 활용.

          ※ 지구를 살리는 디자인 서치 바람...

 

 

            2015.2.3.() 9교시

            1: 이상숙, 이상화, 이찬조, 이한숙, 전맹금(5)-이창훈, 정용각

     어르신에 대한 자원봉사 2년용 이미숙(교강사 전문봉사단)

           찾아가는 청소년 자원봉사학교

              1. 늙는다 는 것은?

          늙다. 자동사】 ① 나이가 많아지다. ┈┈• 늙어 갈수록 잔소리가 많아진다.

          ② 한창때를 지나 쇠퇴하다. ┈┈• 이젠 늙어서 체력이 예전 같지 않다. 젊다.

          ③ 식물 따위가 지나치게 익은 상태가 되다. ┈┈• 늙은 호박.

           ∘ [속담]늙은 말이 콩 마다할까오히려 더 좋아한다.

           ∘ [속담]늙은 말 콩 더 달란다늙어 갈수록 욕심이 더 많아진다는 말.

           ∘ [속담]늙은 영감 덜미 잡기몹시 버릇없고 심술궂은 행실의 비유.

              - 늙는다 라고 말하면 생물학적으로 표현된다.

              - 할머니와 요구르트 영상 인식의 변화가 있기까지? - 할머니의 선물에 대응방안 인지필요.

 

              2. 고령화 (高齡化): 노인의 인구 비율이 높은 상태로 나타나는 일.

             - 원인 : 醫療發達, 식생활 향상, 저출산 등

             - 고령화 사회의 노인인구 구조변화

          • 고령화 사회 : 65세 이상의 인구가 총인구의 7% 이상

          • 고령 사회 : 65세 인구가 총인구의 14% 이상

          • 초고령화 사회 : 65세 인구가 전체인구의 20% 이상

            - 우리나라는 2010: 65세 이상인구가 10.7%

            - 2030년도 : 65세 이상인구가 24.1%

            - 2040년도 : 65세 이상의 인구가 38.2%

            - 2050년도 : 65세 이상인구가 39.4%

            - 2100년도 : 65세 인구가 48.2%로 예상하고 있음(보건복지부 자료)

          ※ 위의 자료에 의하면 년간 1.2%정도 증가하고 있음.

           대두 (擡頭/들대,머리두)어떤 세력이나 현상이 나타남.

            - 노화란 신체와 정신이 쇠약해 가는 것

          ※ 초중등과정에 봉사활동이 들어감은 저출산이 사회문제화 됨에 있어 사회공동체 생활의 필요성에 따라 봉사과목이 들어오게 됨.

           3. 고령화 (高齡化) 사회의 문제

         ○ 개인의 문제

              - 經濟力 喪失貧困해짐

              - 疾病이 많아짐

              - 役割喪失로 인해 憂鬱

              - 扶養家族 不在孤獨

            是謂之 老人之 4苦痛

         ○ 사회의 문제

             - 부양해야 할 노인인구 증가로 국가 경제의 어려움

             - 지급해야 할 연금(노령연금)의 증가로 세금 증가

             - 세대간의 갈등 발생

             - 가족의 부양부담 때문에 홀몸 어르신 증가

         ○ 어르신을 위한 봉사활동 하는 이유

              - 사회와 국제차원의 문제임을 알아야 한다.

              - 나 또한 책임 있는 국민으로서 인식해야 함.

             - 나에게 공동체 의식이 싹트고 사회 통합을 이룰 수 있음

             - 일하는 경험을 해 봄으로서 직업적인 探索도 가능함

             - 意思決定 주체가 되고 責任感을 향상 시킬 수 있음

             - 어르신의 말씀을 들어주는 것이 가장 좋은 봉사임

             - 결론은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것으로 풍요로운 삶을 지향하는 것임

        ○ 봉사현장에서 우리의 몸가짐

             - 단정한 옷차림과 외모로 활동하기

             - 자기를 소개하고, 예의 있게 인사하기

             - 이해하시기 쉬운 말로 천천히 말하기

             - 어르신과 가까운 거리에서 비언어적 표현(몸짓이나 눈빛 등)을 곁들어 대화하기

             - 어르신의 추억어린 물건 함부로 하지 않기

             - 식사 수발의 경우에는 사전준비(물티슈 등) 하기

         ○ 우리가 어르신관련 봉사활동 영상

 

         ○ 봉사현장에서 우리의 마음가짐

             - 어르신 이해하기

             - 어르신이 관심있는 이야기로 참을성 있게 대화하기

             - 가족사항 등 개인사는 묻지 않기

             - 어르신을 통해 알게 된 내용은 비밀을 보장하기

             - 어르신의 신체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기

        ○ 봉사활동 우수사례 영상

         ○ 워크숍 활동 : 할아버지가 된 나의 모습함께 苦悶해 봐요.

             - 나의 30년 이후의 모습을 그려보자./10년뒤/20년뒤를 꿈꾸면서...

         ○ 한 손은 너 자신을 돕는 손이고,

           다른 한손은 다른 사람을 돕는 손이다. --- 오드리 햅번의 유언시에서

 

           2015.2.3.() 10교시

     지역사회와 자원봉사 3년용 김주연(강사 전문봉사단 7)

 

            1. 그림1 : 월드와이드 맵

            2. 그림2 : 지구를 살리자 캠페인 광고 홍보물

            3. 그림3 : 서울의 성동구 위치 : 17개동 30만 명의 인구, 외구인 노동자가 많음(인쇄, 가죽공방 등)

            4. 그림4. 성동구의 동별 분포도

 

          1.지역사회란? 일정 지역 안에 성립되어 있는 생활 공동체.

               - 인적, 지리적 공동체

               - 요소 : 사람, 공간, 상호작용, 유대감으로 즉, 지역사회는 공동체이다.

             2. 지역공동체의 기능

              - 생산, 분배, 소비를 더불어 하는 공동체.

              - 사회적기업 : 취약계층의 일자리 제공, 환경보호 등 사회적 목적을 우선으로 추구하면서 영업활동을 수행하는 기업 ( 아름다운가게, 장애인 생산품 판매시설 등)

             - 마을기업 : 지역주민이 지역공동체에 흩어져 있는 향토 문화, 자연 자원 등 지역의 특화된 인적, 물적 자원을 활용해 일자리 창출과 지역공동체 활성화를 추구하는 마을 단위 기업 (고기익는마을, 성동수제화 등)

             - 자활기업 : 도시근로자의 일정비율을 수급자로 채용하는 기업 (고래왕냉변, 회오리 세차 등)

             - 협동조합 : 經濟的으로 어렵고 사회적으로 疏外(트일소)되어 있는 사람들이 뜻을 같이하고 힘을 한데 모아 스스로 자신들의 처지를 개선하고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만든 경제 조직 (성동두레생협, 한 살림 북동지부)

             - 전통시장 : 오래되어 보수 또는 정비가 필요한 재래시장을 현대화한 시장 (금남시장, 뚝도시당, 마장축산물시장 등)

             - 한살림은 어떤 곳? -영산

             3. 상부상조

              - 두레 : 농사 일이 바쁠 때 모두 모여서 일을 했다.(당시에는 防犯일도 함께 하였음)

              - 품앗이 : 힘든 일을 서로 돌아가며 거들었다.

              - : 혼인, 초상과 같이 큰일을 대비하여 모임을 만들어 목돈을 마련하기도 했다.

              - 향약도 있었음

            4. 사회통합

              - 비빕밥을 비유로 다양한 것을이 모여서 식사가 됨.

              - 다문화 가족 다뭉화 축제(비빔밥 비비기)

              - 마장동 마주보고 카페..

            5. 지역공동체와 자원봉사의 공통점

              - 스스로 참여한다. vs 자발성

             - 공동의 이익을 우선시 한다. vs 공익성

             - 꾸준히 참여한다 vs 지속성

             - 화살표 청년 이민호씨 : 버스 정류소에 버스 방향 표지하기 운동 - 현대 사회공헌팀에서 근무

            6. 지역사회를 위한 봉사활동의 효과

             - 공동체의식, 참여의식, 시민의식이 생긴다.

             - 경험과 체험을 통한 학습효과가 있다.

             - 유대감 형성으로 마을에 대한 애향심이 생긴다.

             - 사회문제를 파악할 수 있고, 적극적 참여를 하게 된다.

             - 自矜心自負心이 생긴다.

            7. 워크숍 : 신문에서 자원봉사찾아 찢어 붙이기

            8 결론

             - 회원으로 가입하지 1365 나눔포털 www.1365.go.kr

             - 성동구 자원봉사센터 홈페이지 HTTP;//sdvc.sd.go.kr

 

 

 

               2015.2.5.() 11교시

               2: 이미순, 이상화 이찬조, 이창훈, 이한숙, 임택연(6)

 

      Ⅰ. 중등 1학년 자원봉사 기본교육(송찬숙 교육강사 전문봉사단 제7)

 

      ○ 나눔실천, 행복한 세상만들기

            - 자원봉사(Volunteer)란 개인 또는 단체가 지역사회 또는 국가 및 인류사회를 위하여 대가없이 자발적으로 시간과 노력을 提供하는 행위이다.(자원봉사활동 기본법)

       - 自願奉仕: 스스로원해서 이웃을 동등한 입장에서 바라보고 섬기며 받드는 겸손한 활동.

       - 자원봉사 4대 특성 : 自發性, 無報酬性, 持續性(가질지,이을속), 公益性(공변될공). EX)은행강도

            - 봉사학습: 봉사+학습으로 사회에 이익이 되는 봉사활동, 학생들의 학습의 연장, 책임있는 시민, 경험학습의 한 방법.

       - 자원봉사를 하면 몸과 마음이 건강해 짐, 정신적인 성장과 自己啓發, 지역사회 문제해결에 참여, 自矜心을 높임.

     ○ 자원봉사자의 지켜야 할 일

        - 약속은 꼭 지킨다.

        - 책임감을 가지고 任務完遂(이룰수)한다.

        - 활동처에 알맞은 服裝을 준비한다.

        - 활동의 限界를 알아야 한다.

        - 비밀은 보장한다.

        - 기관의 特殊性(다를수)認定하고 收用한다.

     ○ 청소년 봉사활동 영역

        - 아동, 학습, 장애인, 노인(어르신), 환경, 災難, 행사, 문화, 지역, 관공서, 국제, 지역사회, 其他.

        - 1365 자원봉사 포털사이트 소개 : www.1365.go.kr 희망지역은 성동구로 한다.

        - 성동구 자원봉사센터 http://sdvc.sd.go.kr

        - 봉사의 달인

 

   Ⅱ. 장애인식 개선교육

 

        다양한 사람들의 한 가지 세상

        - 장애는 선천적으로 발생한다? X

        - 청각장애인은 수화로만 대화한다? X 口話法

        - 지적장애인은 지적능력 대문에 자신이 원하는 것을 정확히 알지 못한다? X

        - 장애인의 반대는 정상인이다? X 비장애인

        - 선진국 일수록 장애인의 수가 더 많다? O

        - 장애인 화장실은 장애인만 이용할 수 있다? 아니다.

        - 우리나라 장애인구는? 성동구 장애인구는? (4.5%로 볼 때 우리나라 225만명, 성동구 13,500)

      ※ 일본4.7%, 독일10.2%, 미국19.3%, 영국19.7%(장애의 범위가 다르기 때문임)

        - 장애란? 偏見, 先入見 排除.

                          장애 (障礙) 어떤 일을 하는 데 거치적거리어 방해가 되는 일이나 물건. 신체 기능에 결함이 있는 상태.

                          - 장애인 (障礙人) : 정신적 또는 신체적 缺陷으로 일상생활에 상당한 制約을 받는 사람. 따라서 우리가 생활하는데 불편함을 느끼면 우리도 장애인이라 할 수 있다.

                         - 장애자, 장애우, 장애인 중에서 장애인이 중립적표현이기도하고 법적 용어이라서 사용적합.

                         2. 장애의 範疇(:): 신체적장애 + 정신적장애로 총 15가지가 있음

                   ○ 신체적 장애 (12)

                          - 외부신체적장애 (6): 시각, 청각, 지체, 뇌경변, 언어, 안면장애.

                          - 내부신체적장애 (6): , 신장, 심장, 요루/장루, 간질, 호흡기

                    ※ 요루=요로샛길의 용어 : 정상적인 경로를 통하여서 배설되지 못하고 요도 구멍 이외의 부분으로 나오는 일. 오줌이 외상, 악성 종양, 염증 따위의 질환으로 새어 나오는 경우와 치료하기 위하여 인위적으로 오줌을 끌어내는 경우가 있다. 병적인 경우에는 가까운 내장이나 피부에 염증을 일으킨다.

                    ※ 장루(腸瘻)[ː]=창자샛길: 창자 안과 외부를 연결하기 위하여 인공적으로 만든 샛길.동물 실험에서 창자액 분비를 연구하거나 곧창자   의 통과 장애를 치료하기 위하여 만든다.장루03.

                  ○ 정신적 장애 (3)

                         - 지적장애, 自閉性장애, 精神障碍.

                  ○ 장애인에 대한 偏見

                         - 무조건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으로 보는 傾向

                         - 능력이 없다고 判斷하는 사람.

장애인 차별금지 인식개선 동영상

差別하는 것일까요?

                - 장애는 개인이 가진 신체적, 정신적 특성인데, 그것을 넘어 사람을 구분 짓고, 능력을 疑心하기 때문에 오는 것.

  - 계단은 누군가에게는 에베레스트 산과 같은 것이 될 수도 있다.

  - 한 번의 외출은 나에게는 철인 3종 경기와도 같은 것이다.

  - 누구에게나 機會를 주어야 한다.

  - 사회생활에 필요한 모두를 위한 기준은 누구에게나 똑같이 동등하게 주어여야 한다.

  - 시험을 볼 때, 선거할 때와 같이 기회는 누구에게나 동등하게 주어져야 마땅하다.

 ※ 들을 수 없었던 베토벤은 세상을 즐겁게 만들었고, 들을 수 없었던 에디슨은 세상을 빛으로 밝혔음.

  - 희야는 4개의 손가락으로 피아노를 치고, 탐크루즈는 난독증 임에도 영화의 주인공으로 잘 하고 있음.

         ○ 이 세상에 똑같은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겉모습이 다르다고 사람의 소중함도 다르다고 생각하면 안 됩니다. 서로가 가진 차이를 인정하는 것이 장애를 이해하는 출발점입니다.

              - 안경은 기능은 같지만 모양이 다르다. -차이가 있지만 더불어 살아야 한다.

            다르다와 틀리다의 차이는?

             - 다르다는 비교가 되는 두 대상이 서로 같지 않다는 의미이고,

             - 틀리다는 어떤 사실이나 셈이 그릇되거나 어긋난 것이다. 또한 바라는 일이 잘 못 된 것도 말한다.

         ※ 계산이 틀리다. 답이 틀리다. 맞다. 등임

         ※ 세바시 동영상 다운받아 쓸 것.

           - 수업 어땠어요? 넌 어떻게 살고 싶니? 관심은?

 

            12교시

     프리젠테이션 스킬 박연수- /퍼실리테이션 그룹

pres·en·ta·tion [prèzəntéiʃən] n. 증여, 수여, 증정; ? 수여식 ② ? (공식적인) 선물(gift).

소개, 피로(披露); 배알, 알현ɑt court. 제출; 표시; 진술. 표현, 발표.

⑥ 〖교회성직 추천(). (·영화 따위의) 상연, 상영, 공개; 철학·심리학표상, 관념; 직각(直覺).

⑧ 〖의학태위(胎位). ⑨ 〖상업(어음 따위의) 제시.

skill¹ [skil] n. ① ? 숙련, 노련, 교묘, 능숙함, 솜씨in; to do》 ② 기능, 기술in; of.

            에드립 ad-lib [ædlíb, -́-] vt., vi. (-bb-) 구어(대본에 없는 대사 따위를) 즉흥적으로 주워대다연기하다; (악보에 없는 것을) 즉흥적으로 노래연주하다.

           ○ 학생들에게 자원봉사란 어떤 의미일까?

                - 시간을 때운다, 채운다는 표현으로 보아(교사가 학생에게 봉사시간 다 채웠니?) 이걸 내가 왜해?

                - 학생들의 관심인 입시 트랜드, 교육과정, 취미 및 관심사를 알아가는 것이 좋음.

                - 이러한 학생들에게 자원봉사의 본질과 이미지를 바꿀 수 있는 기산으로 이끌어 갈 필요.

강의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 강의에 대한 아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다.

- verbal[|v3:rbl] a. 언어[]의 내용적 요소 컨텐츠, 자료 등이 7%

- Vocal 청각적 요소 - 크기, , 속도, 감정 등이 38%

- Visual 시각적 요소 - 자세, 제스쳐 등이 55%

. 내용적 요소

- 내가 말하고자 하느것은 무엇인가?

- 청중은 무엇을 원하고 있는가?

. 청각적 요소

- 목소리의 크기 : 큰가?, 작은가? 말이 빠르다면 포인트를 천천히 찝어 줄 것.

- 성대의 강도 : 오랜 시간 교육을 할 수 있나? 쉽게 목이 아픈가?

- 목소리의 특성 : 부드러운가? 갈라진 음성?, 맑은 목소리?, 탁한 목소리? : 굵고 저음이 효과적임.

- 호흡의 사용 : 복식호흡을 사용할 수 있는가? 흉식호흡을 사용하는가?

- 발음연습 : 발음은 숨쉬기와 연관됨. 기쁜 마음으로 말하면 성대가 위쪽이 많이 떨린다.

표정이 바뀌면 목소리가 따라온다.

안녕하세요. (성동구청) 교육강사 이찬조입니다. 반갑습니다.(말을 먼저 한 후 인사한다.)

. 시각적 요소

- Eye contact : look-smile-talk, 1:1로 눈 맞추기, yes-yes talking(무언 장악), 시선의 분배.

- 자세와 동작: 몸은 태도를 전달하는 중요한 수단이다.

신체조건 자신감 부출, 오버액션, 태도전달, 손 제스쳐, ,발의 위치, 방향전환.

표정 눈 웃음, 눈 맞춤, 눈 깜박이기, 눈빛, 입술웃음, 밝은 표정

복장 신뢰감, 자신감, 친근감, 세련됨.

- 자세와 동작 얼굴표정 : 얼굴표정은 마음을 나타내는 신호이다.(55%의 영향력)

- Focus는 내용정보를 전달하는 중요한 수단이다.

서비스 서비스 마인드, 말에 웃음섞기, 첫 인사, 칭찬, 설득을 위한 목소리의 방향.

강조법 또박또박, 액센트, 짧은 쉽, 나열 하ᅟᅵᆯ 때는.., 책일기 No, 마무리 강조,

성별 몫소리의 특징, 연령별목소리 특빙, 높이, 깊이, 두께 등

음 만들기 입술의 움직임, 말끝 정확히

손바닥을 쓰고 손가락을 쓰지 않도록 하자.

결론

- 보안관이 보아서 아저씨, 아주머니 들어가시면 안됩니다. 하는 소리 듣지 않도록 복장..

- 학생들이 보는 시각을 새롭게 만들어 가야한다.

- 평소에 표현 연습을 많이 하자.

 

            2015.2.10.() 13교시

            3: 김현주, 박혜옥, 오현옥, 이미순, 이찬조, 정용각, 최해영

 

     자원봉사의 기본교육-1교육커리큘럼 이론과 워크숍-김혜숙(8)

    

         ○ 자원봉사

         ○ 자원봉사를 하면 무엇이 좋아지는가?

              - 몸과 마음이 건강해 진다.

              - 정신적인 성장과 자기개발

              - 지역사회 문제해결에 참여

         ○ 자원봉사 사행시

 

            - - 기를 아끼고 남을 사랑하는 마음은                               

            - 래 시작이 중요합니다.

            - 사를 지금 시작하는 당신

            - 랑이 늘 함께 합니다

- 원을 아끼는 비결은

- 칙에 따르며, 나보다 남을 배려하는

- 사로부터 출발하여

- 회와 국가를 나부터 가꾸어 갑시다.

 

        ○ 청소년 자원봉사 어떻게 할까?

             - 일손돕기

             - 위문과 지도활동

             - 캠페인

             - 자선구호

             - 환경, 시설보존.

             - 지역사회 개발 활동

             - 영상 환경, 재난, 행사, 문화 등

             - 나는 나를 사랑한다.(박수1,2,4,8) - “나는 너를 사랑한다.”로 옆 사람과 양손 박수를 치게 한다.

             - 내 옆에 앉은 분과 대화 : 너는 이런 점이 좋아 보여... 포스트 잇 활동(팀 구성원을 보고 칭찬하기)

         ○ 봉사하는 마음

             - 봉사하는 마음 갖기 자신을 드러내라. 남이 알아주지 않는다.

             - 처음에는 형식적으로 하더라도 나중에는 내용이 우러나옴.

             - 봉사에서 느낀점 발표.

         ○ 명언

             1) 나까지 나설 필요는 없다.

             2) 헌신하면 헌신짝이다.

             3) 포기하면 편하다.

             4) 가는 말이 고우면 사람을 얕본다.

             5) 잘생긴 놈은 얼굴값하고 못생긴 놈은 꼴값한다.

             6) 동정할 거면 돈으로 줘요.

             7) 즐길 수 없으면 피하라.

             8) 이것 또한 지나가리라.

             9) 대문으로 가난이 찾아오면 사랑은 창문으로 도망간다.

            10) 일찍 일어나는 새가 더 피곤하다.

            11) 먼저 가는 것 순서가 없다.

            12) 똥차가고 벤츠 온다.

            13) 늦었다고 할 때가 가장 늦은 것이다.

            14) 되면 한다.

            15) 남자는 애가 아니면 개다.

            16) 고생 끝에 골병 난다.

            17) 원수는 회사에서 만난다.

            18) 내일 할 수 있는 일은 오늘 할 필요 없다.

            19) 티끌 모아봐야 티끌.

        ○ 3의 법칙

              - 하나, 둘까지는 옆의 사람들이 거의 무반응이다가도 3명이 움직이면 그럴만한 이유가 있을 것이란 믿음 때문에 사람들이 반응하게 되는 심리적 요인.

              - 지하철 전동차 33톤이 세 사람이 힘을 모을 때 다른 사람들과 힘을 모아 사람을 구함

        ○ 고양이 목에 누가 방울을 달 것인가?(*방관자 효가)

              - 방관자 효과(傍觀者效果, 영어:bystander effect) 또는 제노비스 신드롬(영어:Genovese syndrome)은 주위에 사람들이 많을수록 어려움에 처한 사람을 돕지 않게 되는 현상을 뜻하는 심리학 용어이다. 또는 어떠한 사건이 일어났을 때,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행동하는 가에 따라 판단하여 행동하는 현상을 의미한다. 대중적 무관심 또는 구경꾼 효과라고 하기도 한다.

          ※ 1964, 키티 제노비스(Kitty Genovese)뉴욕 시의 자기 집 근처에서 오전 330분 강도에게 살해당했다. 그녀가 격렬하게 저항을 했기에 강도와의 사투는 30분 이상 계속되었는데 주변의 40가구에서 그 소리를 들었으나, 어느 누구도 그녀를 구하려고 하거나 경찰에 신고하지 않아, 그녀는 그대로 강도에게 살해당했다.

         ○ 우유에 관한 불편한 진실

             - 아인슈타인 우유/ 서울우유/ 연세우유/ 건국우유/ 저지방우유/ 매일우유(매일 학교라도 가라)

         ○ 거울아, 거울아

             - 거울은 먼저 웃지 않습니다.

         ○ 화살표 청년

             - 화살표 청년 이민호씨 : 버스 정류소에 버스 방향 표지하기 운동 - 현대 사회공헌팀에서 근무

         ○ 나눌 수 있어 행복합니다.

         ○ 더 큰 세상을 보다.

         ○ 신문 스크랩

         ○ 자원봉사를 하고 싶은데..

             - 1365(행정자치부)

             - 청소년 활동 진흥센타(교육청, 여성가족부)

             - 두볼(Dovol)-청소년 자원봉사(여성가족부)

             - VMS-자원봉사 인증관리(보건복지부)

 

 

             2015.2.10.() 14교시

     국제협력봉사 2최아영(서울문화재단 전문예술교육가)

 

         ○ 나는 누구인가요? 나를 표현해 보자-그림에 색펜, 그냥 적을 수도...

              - 지금 우리의 모습은 어떤 모습인지? 자신의 생각과 상대방이 나를 보는 모습의 차이 등을 비교..

              - 인생은 나를 찾기위한 여행이다.

               - 말없이 키순으로 정렬, 생일순으로 정렬, 어머니 존합 가나다 순으로 정렬...

         ○ 나눔봉사활동은 누구를 위한 것일까요?

              - 역지사지 하는 마음으로 뒷날의 내 모습이라 생각하고 봉사하자.

         ○ 지금 우리의 모습은 어떤 모습일까?

              - 마음에 상처, 스트레스, 이기심, 비교의식, 게임중독, 대학입시, 우울, 비만, 정신쇠약 등등

         ○ 국제협력이란 국제적 사항에 관한 국가 간의 모든 協力(정치, 經濟, 사회, 문화, 技術, 環境 )

           ※ UN(United Nation) 國際聯合: 2世界大戰을 계기로 國際聯盟 뒤를 이어 誕生國際平和機構로 세계 대다수 국가를 포함하고 정비된 조직과 평범한 기능을 갖춘 國際平和維持와 국제협력 達成을 목적으로 하는 國際機關

             - 국제연합은 국제문제를 인종, 언어, 宗敎에 의한 差別 없이 모든 사람의 인권과 자유를 존중

             - UN 산하기구로 국제연합교육과학문화기구(UNESCO), 世界保健機構(WHO), 國際通貨基金(IMF), 국제사법재판소, 안전보장이사회, 국제연합총 회 등 분야별 대표 국제기구를 두어 국제협력의 목적을 강력히 추진

             - 국제[구호개발 NGO(국내) : 열린 의사회, Habitat for Humanity Korea, Save the Children,

             KOICA(한국국제협력단),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Unicef, World Vision, 굿네이버스, Compassion 그리스도의 사랑을, 사람을 보내는 기아대책 등이 있다.

         ○ 국내에도 도움이 필요한 사람이 많은데 왜 국제자원봉사활동을 해야 할까요?

             - 1950-1993년까지 원조를 받았던 국가였음. 이젠 헐퍼로 나서야 할 시기임.

             - 인류를 위해 내가 무엇을 할 수 있느냐?

         ○ 지구가 100인이라면 영상

             - 20%80% 에너지 사용, 80%20%에너지 사용하는 현실.

             - 20%는 하루 1천원 미만으로 생계 유지.

             - 인구구조는 70, 30.

             - 군사비가 제 1위로 사용되며 16%가 기아임

             - 1%는 죽어가고 있음.

         ○ 인간의 권리, 인간의 존엄성

             - 한비야- 생명을 구하고, 식량을 공급하는데 있음. (3초에 1명씩 어린이가 죽어가고 있음)

             - 이일을 하는 이유는 이 일이 무엇보다 내 가슴을 뛰게 하는 일이다.

             - 학생들이 할 수 있는 봉사는

           • 양치물 아끼기, 음식물 남기지 않기, 종이 아껴쓰기...전기절약, 검소한 생활 등..

         ○ 전 세계에 대한 책임

             - 원조를 받던 나라에서 원조를 하는 나라로 과거에 받은 것을 還元해야 하는 일

         ○ 청소년의 국제자원봉사활동

             - ‘를 중심에 두고 글로벌 이슈?, 세계 시민 의식, 현장학습체험

             - 글로벌 이슈는 세계시민으로서 여러 사람을 만남, 국제사회 公憲, 自身成長, 自己發見

             - 세계시민의식: 시각의 차이를 인정하고 이해하며, 다양성 속의 조화를 만들어 나가는 것

         ○ Happy Viris in India

             - 모두가 행복할 것만 같았던 2004년 크리스마스에 스리랑카에는 거대한 쓰나미가 몰려왔다.

             - 스리랑카와 가까운 인도의 남부지역은 한 순간에 모든 것을 바다가 집어 삼켰다.

             - 한달 뒤에도 아이들은 갈곳이 없어 이리저리 기웃 거렸고, 어른들은 일자리을 잃었으며, 정부는 집을 지어준다는 말만 되풀이... 바다의 쓰레기는 치워도 끝이 없는 듯... 전염병으로 발전할 수도...

          집을 짓고...집을 완성하고서... 여행과 봉사는 성격이 다르고 몰랐던 나를 발견하는 계기와 주는 것이 행복한 줄 알아도 쉬운 일이 아니란 사실을 알게 되었으며, 남을 배려하는 연습 기회와 삶을 한 박자 천천히 하여 느긋한 마음으로 살 수 있는 선물을 받았다. -필자-(오늘의 강사)

         ○ 국내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국제자원봉사

             - 세계시민의식을 갖기 위한 교육받기

             - 신생아를 위한 털모자 떠주기

             - 아동 후원금 지원

             - 아동 후원 편지 보내기

             - 국내집짓기 봉사활동(해비타트) 참여해보기

             - 기아 체험을 통한 기금 모금활동

         ○ 강영우 박사 인생이야기

              - 중학교 때 축구로 시력 잃음, 서울맹학교 졸업, 연대교육과 졸업, 미국 피츠버그 대학에서 교육학 석사, 철학박사학위 취득, 그는 미국 정부의 장애인 정책보좌관을 역임하였다.

             * 나는 위대한 일을 하기 위해 신에게 건강을 갈구하였으나,

           신은 보다 나은 일을 할 수 있도록 눈을 멀게 하셨다.

           나는 갈구한 것을 하나도 얻지 못했고, 눈은 보이지 않지만

           내가 바랐던 모든 것을 얻었다. - 강영우 -

         ○ 나눔 이해 배려 사랑

             - 너의 존재는 다른 사람에게 더 큰 삶의 의미가 된다.

             - 포기하지 말고 믿음과 끈기를 가져라. 삶의 기적은 모든 사람의 삶이다.

             - 설국열차에서 펠로페파(8량의 의료열차)로 지역 주민의 진료를 하였으나 실패 함

             - 한비야의 지도밖으로 행군하라등에서 명언들

             * 자기가 가진 능력을 힘없는 자와 나누며,

           있는 자에게 보태며 달콤하게 살다가 자연사 할 것인지,

           세상의 불공평, 기회의 불평등과 맞서 싸우다 장렬히 전사할 것인지?

           혹은 평생을 새장 속에서 살면서 안전과 먹이의 담보로 날 수 있는 능력을 스스로 포기할 것인지, 새장 밖의 위험을 감수하면서 가지고 있는 능 력의 최대치를 발휘하여 창공으로 비상할 것인지!

         ○ 결론

              - 오늘 수업을 듣고 어떻게 느꼈나요?

              - 가장 좋은 기억은 무엇이었나요?

              - 00는 좋아하는 게 뭐라고 생각해요?

              - 왜 좋아하는 거야?

              - 좋아하는 게 없다면 생각이라도 말해줄래요?

              - 취미와 생활을 동시에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일까?

              - 내 도움이 필요한 사람이 있구나 하는 것을 느끼셨다면 다행입니다.

         ○ 여러분의 존재는 다른 사람에게 더 큰 삶의 의미가 된다는 사실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 하고자 하는 일을 위해 능력을 하면 스스로 만족하고 행복하며, 자부심을 갖게 될 것

 

 

             2015.2.12.() 15교시

             3: 김현주, 박혜옥, 오현옥, 이미순, 이찬조, 정용각, 최해영

 

     강의시연 및 평가 김민숙

 

          이찬조 어르신에 대한 자원봉사.

          파워포인트로 작성하였으나 서면으로 강의 함(5-12)

 

           강의후 동료 평가

           1. 집중시키는 시작 분위기 전문적인 강의 내용-약간 지루한 듯한 느낌

              2. 학생들과 서로 주고받는 피드백이 좋았음

              3. 정말 잘하십니다. - 명강사 되시겠습니다.

              4. 자료를 충실히 준비

              5. 재미있습니다. 졸리지 않을 것 같습니다. - 잘 하셨습니다. 부럽습니다.

              6. 다 함게 집중할 수 있게 유도한다. 해박한 지식을 전달한다. 체계적으로 잘한다.

              7. 구호 외침이 좋았다. 준비를 잘 하신 것 같습니다. - 말이 좀 빠르다.

              8. 집중력과 호소력이 좋습니다.

              9. 잠이 개는 시작, 적절한 지식전달 - 표정이 너무 심각함(유머감을 표현과 함께 나타내 주세요) - good

            10. 상대를 집중시키는 집중력이 강함. 생소한 자료를 정확히 설명함이 참 좋음- 사투리가 너무 심함.

               - 많은 자료, 좋은 표현 잘 하셨어요.

            11. 명확한 내용과 전달이 좋았습니다. - 공부 같은 느낌이 들어 뒤로 갈수록 집중도가 떨어집니다.

            12. 강의 참 재미있어요. 사투리가 재미있네요. 강한 액션이 인상적이네요.

            13. 준비를 잘 하셔서 학생들과 시작을 자연스럽게 하셨습니다. -조금만 긴장을 안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14. 집중력 있게 잘 하시네요. 지식도 풍부하시고 목소리도 좋아요. 재미있어요. - 애쓰셨네요.

            15. 역시 기대를 저버리지 않으셔요. 여유와 힘이 있어요.

            16. 적절한 유머 사용으로 흥미를 유발해 주신점이 좋아요.

            17. 학생들과 동화하려는 모습이 좋아요.

             -  27명중 내빼고 26명의 평가라야 하는데... 9명의 평가는 생략되었다. 내게는 빨간색(지적)이 보약...

 

          ○ 집에서 내자에게 평가

            - 내 그럴 줄 알았어요. 말이 빠르고, 사투리 사용 문제를 언제나 지적하는 선생님...

         ○ 나의 생각

          - 사투리는 죄가 아닙니다. 나름대로 우리나라의 지방 언어표현 수단임을 인지시킬 필요.(장점으로 활용)

 

             2015.2.12.() 16교시

             3: 김현주, 박혜옥, 오현옥, 이미순, 이찬조, 정용각, 최해영

 

     칭찬기법을 통한 청소년과 감성소통-노선영(FUNPEL 대표)

          가능성의 무게...어디까지 가능할까?

         ○ 당신에게서 가장 중요한 일은 무엇이고, 가장 중요한 사람은 누구입니까? 왜 그렇게 생각합니까?

              - 현재 내가 하고 있는 일, 현재 내개 만나고(관계하고) 있는 사람.(현재를 최선으로 만들어 가라)

              - 그러다 보면 조금씩 개선되어 갈 것이다.

         ○ 한국인이 피곤한 이유: 10, 20, 30, 40대 모두 내일을 위해 공부하라는 책이다.

           ※ 집중테스트 = 가라사대 게임과 동일하게 진행(1-2)

             - 박수 한번 시작, 그러면 몸을 좀 풀고하지요. 다 따라합니다.(유도) 몸을 한번 돌리고 나서

             - 집중 손을 올립니다. 주먹을 쥡니다.(쥐면 안됨) 집중 주먹을 쥡니다. 박수 세 번 시작.

           ※ : 여러분은 정말 잘하시고 빠른게 있는데 뭘까요?

            네 눈치예요. 눈치는 좀 빠른게 좋습니다. 참 잘하십니다.

         ○ 인생을 100점 짜리로 만들기 위한 조건은?

               - 착한 아들을 원한다면, 먼저 좋은 아빠가 되는 것.

               - 좋은 아빠를 원한다면 먼저 좋은 아들이 되어야 할 것

               - 남편과 아내, 상사나 부하의 경우도 마찬가지.

               - 세상을 바꾸는 단 한가지의 방법은 바로 자신을 바꾸는 것입니다.

           ※ 세바시(, , 오후3:40-15분간), 강연 100도시(, 오후8-9)

               - 훌륭한 분들의 삶의 모습을 볼 수 있음.

           ※ 비록 당신이 어떤 일을 하는가에 있어서는 선택의 여지가 없다 하더라도...

               당신이 어떤 방법으로 그 일을 할 것인가에 대해서는 항상 선택의 여지가 있다.

               - 성공의 85%는 인간관계에 의해서 결정된다. 그 인간관계는 얼마나 잘 웃느냐로 결정된다.

           ※ 웃음을 억지로라도 웃으면 뇌가 정말 웃는 것으로 착각하고 활성화 된다고 합니다.

          ○ 사건 : 내가 컨트롤 할 수 없는 외적 요인에 의해 발생

               - 인식 : 모든 일을 구별하여 판단. 신념이 영향을 준다. 사람에 따라 그 인식이 다르다.

               - 감정 : 인식에 의해 감정이 생긴다. - 언행의 기반이 된다.

               - 언행 : 감정이나 사고가 밖으로 나타나는 것.

          ○ 천국으로 들어가는 문

               - 가족과의 사별,

               - 교통사고

               - 실직, 정신적 충겨

          ○ 부정에서 肯定(:)으로

               - 개인성 : 나에게만 일어난 일이냐?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는 일이냐?

               - 영속성 : 항상 그런 것인가? 이번에만 어쩌다 그런 것인가?

               - 보편성 : 모든 것, 모든 면이 다 그런 것이냐? 이 것()만 그런 것인가?

          ○ 인생은 가까이서 보면 비극이지만 멀리서 보면 희극이다.

               - 아직 어리다고 무시당하는 경우들이 있을 수 있는데, 우리의 성장 과정이라고 생각해 주시면 마음이 좀 편안해 질것입니다.

          ○ 자신에게 질문

               - 살아온 날이 중요한가?

               - 살아갈 날이 중요한가? 왜 그렇다고 생각하는가?

          ○ 작은 칭찬만으로도 상대방의 마음의 문이 열린다.

                - 칭찬하기...

                - 칭찬의 방법 : 오늘 현재 노력한(돋보이는) 점을 칭찬해야 한다.(관찰력 필요)

                - 나는 날마다 점점 더 좋아지고 있다.(에밀쿠에)

                   Day by day, in everyway, I am getting better and better.

          ○ 생각하기 : 긍정의 힘(조웰 오스틴 목사)

               많이 들었던 내용이지요? I can do. 같이 한번 해볼까요.

                     - 나는 나를 사랑한다.

                     - 나는 너를 사랑한다.

                    - 나는 할 수 있다.

                    - 너도 할 수 있다.

 

               ※ 도로 위의 신호등의 체계는 다음 순서대로 빨주턴녹 네 개가 달려있다. - 관찰력테스트

               ※ 태극기 그리기 좌상(3) 좌하(4) 우상(5) 우하(6)이고 태극문양은 우측이 아래로 쳐집니다.

               ※ 교사와 학생 사이에는 벽이 하나 쳐져 있는 듯한 느낌을 받는다 이를 어떻게 허물것인가 항상 생각하자.

               ※ 2. 너를 오른손으로 가르키고, 나를 왼손으로 가르켜 보자. 손동작 모양을 바꾸어서 표현해 보자.

               ※ 보이스 콘트롤을 위한 웃음으로 인한 고함지르기로 목이 아팠던 시간...

 

               이와 같이 2015.2.12. 본강좌의 16시간의 강의가 완료되었다.

 

 그동안 우리를 위해 수고해 주신 사회복지과 자원봉사센터 김인하 팀장님과 담당자로 수고해 주신 김민숙 선생님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9기 교육강사 전문봉사단 양성과정 26명의 동료 여러분 모두 수고 많았습니다.

          오늘까지 온상에서의 성장을 마치고나면 이제 하우스를 벗어나 세상 밖으로 나가는데,

두려움에 떨지 말고, 실패를 거울삼아 나는 잘 할 거야.”, “나는 잘 할 수 있어.” 서로 도와 가면서 내일의 우리사회를 아름답게 가꾸어 가면 좋겠습니다.

단결된 9기의 내일을 꿈꾸며... 2015.2.13.. 관악산 아래서.

 

성동구 제9기 자원봉사교육(20150212).hwp

성동구 제9기 자원봉사교육(20150212).hwp
0.06MB

'낙서장'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독일과 일본 그리고 유대인과 한국인   (0) 2015.02.26
한국의 젊은이들아...  (0) 2015.02.23
우리나라의 세계문화유산  (0) 2015.01.28
쥐눈이 콩마을을 다녀와서  (0) 2015.01.28
며느리와 시어머니  (0) 2014.12.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