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국지 22 진 멸망의 전조, 만리장성 축조
노생(盧生)이 황제의 명령에 따라 서시를 찾아 나서기는 하였으나, 조선 땅이 바다 건너 어느 곳에 있는지 조차 알 수 없었다. 그렇다고 황제의 명령을 무시한 채 집으로 되돌아 갈 수는 없는 일이므로 노생은 어쩔 수 없어 태악(太岳)이라는 깊은 산속에 숨어 살기로 작정 하였다.
어느 날 노생이 산속을 배회하고 있노라니까, 커다란 동굴 어귀에서 호호 백발의 노인 하나가 네 활개를 쭉 뻗고 낮잠을 자고 있었다.
나이는 80 가량 되었을까 몸에는 남루한 옷을 걸치고 머리는 새둥지같이 헝클어져 있는데, 첫눈에 보아도 예사 노인 같지는 않았다.
(이 깊은 산중에 어찌 이런 노인이 .... ? 혹시 ? 이 노인이야 말로 신선이 아닐까... ? )
노생은 문득 호기심을 주체할 수 없어 그 노인의 잠자는 모습을 물끄러미 지켜보았다.
문제의 노인은 낮잠을 늘어지게 자고 있는데, 몸은 피골(皮骨)이 상접하도록 야위었지만, 코 고는 소리는 산울림처럼 요란스럽기 짝이 없었다.
(이 노인은 아무리 보아도 신선 같구나. 그렇지 않다면 깡마른 저 체구에서 무슨 기운이 있다고 코 고는 소리가 이다지도 요란스러울 것인가?)
노생은 잠을 자고 있는 노인을 경외심(敬畏心)을 가지고 계속 지켜보고 있었다.
이윽고, 한나절이나 낮잠을 늘어지게 자고 난 노인이 일어나 앉다가 노생을 발견하고 깜짝 놀란다.
"아니, 이 깊은 산중에 당신은 웬 사람이오?"
노생은 노인에게 정중하게 머리를 수그려 보이며 대답했다.
"저는 노생이라 하옵는데, 시황제의 명령에 의하여 장생 불로초를 찾아다니는 중이옵니다."
노인은 그 소리를 듣더니 하늘을 우러러 가가대소(呵呵大笑)를 하며 희롱하듯 말한다.
"뭐? 황제의 명령으로 장생 불로초를 찾아 나섰다고? 도대체 장생 불로초란 것이 이 세상 어느 하늘아래 있다고 하던가? 시황제라는 자가 무력으로 천하를 통일하고 나더니, 이제는 정신이 완전히 돌아버린 모양일쎄 그려."
그리고 잠시 뜸을 두어 다시 이렇게 말한다.
"진왕 정(政)은 천수(天數)가 다 되어서, 이제는 대환(大患)을 면하기가 어려울 것이네."
시황제가 들으면 길길이 뛰며 대노할 소리를 예사롭게 말하고 있었다.
"옛? 천수가 다 되어 대환을 면키 어렵다는 말씀은 무슨 말씀이시옵니까?"
노생이 황급히 되물었지만 노인은 대답조차 아니 하고 동굴 속으로 들어가 책 한 권을 들고 나오더니
노생에게 던져 주며 말했다.
"이 책에는 사람의 생사존망의 천수가 자세하게 기록되어 있네. 진왕더러 이 책이나 자세히 읽어 본 후에 장생 불로초를 구하라고 하게."
그 책의 표지에는 <천록 비결 (天祿秘訣)>이라는 네 글자가 뚜렷하게 쓰여 있었다.
노생은 <천록 비결>이란 책을 즉석에서 두서너 줄 읽어 보았다. 그러나 짧은 글 이었지만 어떤 내용인지는 도저히 알 수가 없었다. 그리하여 노인에게 물어 본다.
"이 책을 읽어 보면, 생사존망의 천수를 모두 알 수가 있사옵니까?"
"물론 진왕이 다소나마 슬기를 가진 사람이라면, 이 책을 읽게 되면 장생 불로초를 구하려는 어리석은 짓은 하지 않을 터이니 어서 이 책을 가지고 가서 진왕에게 보이게나."
노인은 그 한마디를 남기고 표연히 숲속으로 사라져 버리는 것이었다.
노생은 즉시 함양으로 돌아와 그 책을 시황제에게 바치면서 그간의 사정을 모두 말하였다.
시황제는 즉석에서 <천록 비결>을 읽어 보았으나, 모든 문장이 은어(隱語)로 적혀 있어서 자기로서는
어떤 내용인지 알 수 없었다.
그리하여 유명하다는 학자들을 모조리 불러들여 읽혀 보았으나, 그들도 책의 내용을 모르기는 마찬가지였다.
시황제는 승상 이사(李斯)를 불러 말했다.
"승상은 학문이 해박한데다가 역사에도 밝으시니, 이 책에 어떤 말이 쓰여 있는지 한번 읽어 보아 주시오."
이사도 <천록 비결>의 내용이 무슨 소린지 전연 알 길이 없었다.
"이 책의 문장은 은어로 쓰여 있어서 쉽사리 알 길이 없사옵니다. 그러나 시일을 두고 연구해 본다면 해득이 전혀 불가능 한 일은 아니옵니다."
"이 책을 아무도 해득하지 못하니까, 시일이 걸리더라도 경이 직접 연구해 보아 주시오."
이사는 그날부터 <천록 비결>을 본격적으로 연구하기 시작하였다. 그리하여 수많은 은어들을 공통점을 찾아 꿰어 맞추고 연결해 보기를 석달, 마침내 간단한 한 구절의 성문(成文)을 해득하였다.
"황제 폐하! <천록 비결>의 내용을 마침내 조금은 알아볼 수 있게 되었사옵니다."
시황제는 그 보고를 받고 크게 기뻐하며 말했다.
"오랫동안 수고가 많으셨소이다. 그래, 그 책에는 어떤 내용이 들어 있었소?"
그러나 이사는 대답을 못하고 머리만 조아리다 대답한다.
"내용을 알아내기는 하였사오나, 그 내용이 너무 흉악하여 차마 입에 담기가 어렵사옵니다."
"아무리 흉악하더라도 알 것은 알고 있어야 할 게 아니오. 개의치 말고 어서 사실대로 말해 보시오."
이사는 그래도 주저하는 빛을 보이다가, 마침내 용기를 내어 말했다.
"이 책은 수많은 은어로 구성되어 있사온데, 결국은 <망진자호야(亡秦者胡也)>로 귀결되옵니다."
"뭐요? <망진자호야>라면, <진나라를 망칠 놈은 오랑캐(胡)>란 뜻이란 말이오?"
시황제는 소스라치게 놀라면서 큰소리로 반문했다.
지난 시절, 보위에 오른 후 장장 26년간이나 걸려서 천하 통일을 이룩한 진시황은 대진제국(大秦帝國)이 설마 망하는 날이 있으리라고는 생각조차 할 수 없었다. 자기가 이루어 놓은 <대진제국>은 자기 자신을 시조(始祖)로 하여 대대손손이 통치권을 계승해 내려가게 되리라 확신하고 있었다.
그리하여 자기 자신을 <시황제>로 부르고, 그 다음부터는 <이세 황제>, <삼세 황제>로 부르도록 명령을 내리지도 않았던가?
그런데도 천만 뜻밖에도 <천록 비결>이라는 책에는 <망진자호야>라는 뜻이 내포되어 있다고 하니,
시황제로서는 기가 찰 노릇이었다.
그는 진노가 머리끝까지 치밀어 올라서 노생을 급히 불러들였다. 그리곤,
"그대에게 이런 요망한 책을 준 늙은이를 당장 잡아 올려라. 그놈을 짐의 눈앞에서 능지처참을 하리라. 만약 그놈을 잡아 오지 못할 경우에는 그대를 능지처참 할 테니, 그리 알고 기필코 체포해 오라!"
하고 무시무시한 불호령을 내리는 것이었다.
노생은 어쩔 수 없이 성부지 명부지(姓不知名不知 : 이름도 모르고 성도 모르는) 노인을 찾으려고 태악산으로 다시 들어갔다. 그리하여 얼마 전에 노인을 만났던 동굴로 찾아갔다.
문제의 노인은 오늘도 동굴 어귀에서 낮잠을 자고 있었다.
그는 낮잠에서 깨어나 노생을 보더니 빙그레 미소를 지으며 이렇게 말한다.
"귀공은 나를 잡아가려고 다시 왔구려? 그렇지 않아도 귀공이 오기를 기다리고 있었소."
"엣 ...? 제가 다시 나타날 것을 선생은 이미 알고 계셨다는 말씀입니까?"
"그런 것을 몰라 가지고서야 어떻게 천수를 안다고 할 수 있겠소."
"그렇다면 제가 무엇 때문에 다시 왔는지도 다 알고 계시다는 말씀입니까?"
그러자 노인은 또다시 가가대소를 하면서,
"진왕이라는 자가 어리석기 짝이 없어서,<망진자호야(亡秦者胡也)> 라는 글을 보고 크게 분노하여 나를 잡아 죽이려고 하지만, 천수가 이미 결정되어 있는데 나를 죽인다고 진나라가 망할 운명을 면할 수가 있는 줄 아시오? 힘만 믿고 천수를 모르는 전제 군주란 자들은 그토록 우매한 것들이라오. 그러니 귀공도 어지러운 세상으로 돌아갈 생각 말고, 나와 함께 여생을 이 산중에서 보내기로 합시다."
문제의 노인은 먼 앞날까지 꿰뚫어 보는 듯 노생이 돌아가기를 만류한다.
노생이 난감하게 여겨 주저 하는 빛을 보이자, 노인은 이런 말도 하였다.
"귀공은 혼자 돌아가도 죽고, 나를 붙잡아 가지고 돌아가도 결국에는 폭군의 손에 죽게 될 것이오.
그러니까 나와 함께 산중에 살아야 하오. 그것도 귀공의 천수요."
노생은 그 말까지 듣고 나자 돌아갈 용기가 나지 않았다.
한편, 시황제는 노생이 <산중의 노인>을 붙잡아 오기를 날마다 학수고대하고 있었다.
그러나 한 달이 지나고 반년이 넘어도 노생은 영영 돌아오지 않았다.
시황제는 그럴수록 <천록 비결>이라는 요서(妖書)에 실려 있는 <망진자호야>라는 구절에 신경이
쓰여졌다.
(천하 무적인 대진제국을 어떤 놈이 감히 망하게 할 수 있단 말인가?)
시황제는 스스로 그런 허세를 부려 보기도 하였으나, 마음속으로는 불안감을 떨칠 수 없었다.
그리하여 승상 이사를 불러 물었다.
"문제의 요서에 <망진자호야>라는 뜻이 담겨져 있다고 하는데, 경은<호(胡)>를 어떤 뜻으로 해석하시오?"
이사는 심사숙고 하다가 대답한다.
"<호(胡)> 라는 것은 오랑캐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겠습니까?"
"오랑캐를 의미한다고...?"
"예, 그러하옵니다. 지금 우리나라 북쪽 변방에는 동호(東胡)와 흉노족(凶奴族)들이 막강한 세력을 가지고 국가를 형성하고 있사옵니다. 동호와 흉노가 다같은 오랑캐 족들이온데 그들의 세력은 결코 무시할 것이 못되옵니다. 생각하옵건대 <천록 비결>이라는 책이 알려 주고 있는 <호(胡)>란, 북방 오랑캐들을 뜻하는 말이 아닌가 싶사옵니다."
"음 -- ... 듣고 보니 과연 경의 말씀이 옳은 것 같구려."
시황제는 이사의 해석을 듣고 고개를 끄덕이며 수긍하였다.
그러나 훨씬 후에 알게 된 일이지만, 이사의 해석은 크게 잘못 된 해석이었다.
<천록 비결>에 담긴 <호(胡)>는, 오랑캐를 뜻하는 <호>가 아니었고 시황제의 둘째 아들인 <호해(胡亥)>를 말하는 것이었다. 나중에 알고 보니, 대진제국을 망친 자는 오랑캐 무리가 아니고 시황제의 둘째 아들인 <호해(胡亥)>였던 것이다.
시황제는 자신의 진나라를 망하게 할 자는 <호(胡)>라는 글자를 쓴다는 것을 <천록비결>을 통해 해석해 내었으나, 설마 자기 아들 <호해(湖亥)>가 나라를 망치리라고는 생각조차 할 수 없었기에 이사의 해석을 그대로 믿으며 물었다.
"망진자호야 라는 말을 듣고 나니 기분이 좋지 않구려. 그러면 이번 기회에 북방 오랑캐들의 침입에
대비해 예방책을 미리 써 두는 것이 좋을 것 같은데, 경은 이 점을 어떻게 생각하시오?"
시황제는 <천록 비결>에 나와 있는 요언이 아무래도 계속 마음에 걸렸다.
그러자 승상 이사가 머리를 조아리며 아뢴다.
"지금 형편으로는 북방 오랑캐들이 우리에게 감히 덤벼 오진 못할 것이옵니다. 그러나 폐하께서
걱정이 되신다면, 사전에 대비해 두는 것이 좋을 것이옵니다."
"그러자면 어떤 예방책을 쓰는 것이 좋으리라 생각하시오?"
"그들이 함부로 침범해 오지 못하도록 북방 국경선에 높은 성(城)을 쌓아 올리면 어떠하겠습니까?"
시황제는 그 말을 듣고 무릎을 치며 감탄하였다.
"그것 참 명안 중에 명안이오! 그러면 북방 국경선에 장성을 쌓아 올리기로 합시다. 성을 쌓는다면
어디서 어디까지 쌓아 올려야 하겠소?"
성을 쌓아 올린다는 것은 백성들에게 엄청난 고통과 부담을 안겨주는 토목 공사이다.
그러나 시황제는 그런 문제는 고려하지 아니하고 이사에게 다시 묻는다.
"어디서 어디까지 성을 쌓아야 좋을지 승상이 구체적으로 말해 보시오."
이사는 지도(地圖)를 손가락으로 짚어 보이며 대답했다.
"오랑캐의 침범을 막아내려면 아무래도 산동성(山東省)의 산해관(山海關)에서 감숙성(甘肅省)의
가곡관에 이르기까지 성을 쌓아 올려야 할 것이옵니다."
"산해관에서 가곡관까지라면, 만 리는 쌓아 올려야 할 것이 아니오?"
"예, 그러하옵니다. 그러나 다행으로 그 사이에는 연나와 조나라 시절에 축조 된 기존 장성이 있으므로 이것들을 우리의 기존 성(城)과 연결해 쌓게 되면 거리는 조금 줄일 수 있을 것이옵니다."
"이왕 쌓으려면 높고 튼튼하게 새로 쌓아 올려야지, 기존 장성들은 무엇에 쓰겠소. 이왕이면 만리장성을 새로 쌓아 올리기로 합시다. 그러자면 노역부(勞役夫)는 얼마나 필요할 것 같소?"
"기존 산성을 보수해 가면서 새로 쌓더라도 노역부는 적어도 80만 명은 있어야 할 것이옵니다."
"80만 명이 아니라 8백만 명이 들더라도 쌓도록 하시오."
이렇게 만리장성 축조를 결심한 시황제는, 즉석에서 대장 몽염을 불러 명했다.
"짐은 국가의 영원한 안보를 위해 산해관과 가곡관 사이에 만리장성을 쌓고자 하노라. 그리하여 그대를 <만리장성 축영도감>으로 임명하노니, 그대는 조부인 몽오 장군의 명예를 걸고 막중한 임무를 성공적으로 완수하도록 하라."
대장 몽염은 몽오 장군의 손자로서, 시황제에게는 3대를 이어 가는 신망이 두터운 장수였다.
몽염은 머리를 조아리며 아뢴다.
"소신에게 막중한 임무를 맡겨 주시와, 황은이 망극하옵나이다. 만 리에 이르는 장성을 쌓아 올리려면 많은 노역부가 필요할 것이온데, 그 점은 어찌하오리까?"
"백만 명이 들어도 좋고 천만 명이 들어도 좋으니 모든 노역부는 각 고을에서 짐의 이름으로 장정들을
징발하여 맘대로 쓰도록 하라. 만약 단 한 놈이라도 부역(賦役)에 응하지 않는 자가 있거든, 그런 자는 가차 없이 참형에 처하라."
만리장성 축영도감 몽염은 시황제의 황명으로 전국 각 고을에서 <장정 징발 포고령>을 내렸다.
[누구를 막론하고 15세 이상 40세 이하의 남자는 지방관(地方官)의 책임하에 만리장성 공사에
2년간씩 부역을 나와야 한다.]는 포고령이었다.
이로 인해 장정들이 날마다 만리장성 노역부로 끌려 나가는 바람에 진나라 전국 방방곡곡에서는 하루도 곡성이 끊길 날이 없었다. 부역이 얼마나 고되었던지, 한번 끌려 나가면 살아서 돌아오는 사람보다도 영영 돌아오지 못하는 사람이 훨씬 더 많았다.
* 글 끝에 붙여.
만리장성은 총 길이 8851km에 이르는 성벽으로 진시황 시대에 조(趙), 연(燕)의 두 나라가 쌓은 장성에 연결하여 쌓기 시작하여, 재성(再城)과 축성(蓄城)을 반복해 오며 명나라 시절인 16세기에 지금과 같은 모습으로 완성된 것이다. 또 이때 축성 공사를 하던 인부들이 간편하게 먹었던 중국식 "면장" 음식이 구한말 산동성에서 건너온 화교에 의해 우리식 <짜장면>으로 만들어져 오늘에 이르고있다.
[출처] 열국지(熱國誌) (22) 진 멸망의 전조(前兆), 만리장성 축조 |작성자 소주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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