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왕조실록

고려왕조실록 41 - 덕종

이찬조 2021. 7. 24. 09:50
고려왕조실록 41 - 덕종
* 왕조의 기틀은 다졌으나, 요절하다.

1031년 현종22년에 16세의 어린 나이에 고려 제9대 임금에 오른 덕종은 어린 나이가 믿어지지 않을 만큼 너그럽고 총명하며 민첩하게 나라를 이끌어 갔습니다.

선왕 현종의 제3비 원성왕후 김씨의 소생으로 5남 8녀나 되는 현종의 자녀들 중 장남으로 태어난 덕종은 이름은 흠(欽)이요, 자는 원량(元良)입니다.

영민하고 너그러운 덕종이 왕위에 오르자 만백성이 기뻐하였으나 다만 그의 몸이 병약하여 과중한 업무를 감당할 수가 있을까 염려들이 많았습니다.

고려의 왕으로서 본격적인 치세를 시작한 덕종은 조정의 인사개편을 단행하여 문무백관들을 대폭적으로 물갈이 함으로써 새로운 정치를 위한 틀짜기를 마무리하였습니다.

그로부터 얼마 후 거란의 사신 남승안이 와서 거란의 왕 성종이 죽었음을 알렸습니다. 부왕 현종과 치열한 전쟁을 치른 바 있는 거란이지만 너그럽고 영민한 덕종은 공부중랑 유교를 장례식에 파견하는데 유교에게 친서를 내리면서 다음과 같이 명을 하였습니다.

“경은 거란에 도착하는 즉시 거란의 새로운 왕에게 이 문서를 전하면서 압록강에 가설한 다리를 철폐할 것과 거란에 억류중인 우리 사신들을 송환해 달라고 요구하라”

이때까지 거란은 고려에서 파견한 8명의 사신들을 돌려보내지 않고 있는 상황 이었습니다.

그러나 달이 바뀌어 거란에 장례식에 사신으로 갔던 일행이 돌아와 거란이 요구를 거부한다는 보고를 받자, 하정사(賀正使, 정례적인 사절단) 파견을 정지시키고 거란과의 외교관계를 단절해 버리고자 합니다.

당시 고려는 현종 때부터 이어진 안정기를 바탕으로 상당히 부강한 형세를 이루고 있었던지라 군사 면에서도 결코 거란에 뒤질 것 없다는 자신감에서 덕종은 고려의 이익에 부합되는 것이 있으면 철저하게 따져서 요구를 관철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고려의 태도에 불만을 품은 거란은 1032년 2월 초하루 통주를 공격해 들어옵니다. 그러나 고려의 호장 김거 등이 성을 완강히 지켜낼 뿐만이 아니라 거란의 대장 마수까지 생포하여 버립니다.

이에 기가 꺾인 거란군은 뿔뿔이 흩어져 도망치기에 이르고 승리는 간단히 고려의 몫이 됩니다. 이듬해 거란은 전열을 정비하여 또다시 쳐들어오나 이번에도 고려는 어렵지 않게 물리쳐버립니다.

연거푸 거란과의 전쟁에서 승리한 덕종은 더욱더 강력한 군대를 육성하면서 한편으로는 내치에도 힘을 기울여 나라의 기강을 튼튼히 하고 여러 제도들을 완성시켰습니다.

현종 때부터 시작한 거란의 침입으로 불타버린 사초의 복원을 완성하여 덕종 대에 이르러 7대 실록이 끝을 맺었으며, 국자감시를 시행하여 지방까지 두루 포용하는 인재선발의 체계를 완성하였습니다.

목종의 빛나는 업적 중의 하나인 국자감시는 국자감에서 실시한 예부시(禮部試)의 예비시험이라고 할 수 있는데 합격자는 진사로 뽑혔으므로 진사시 또는 감시, 사마시, 남성시라고 불렸습니다. 진사가 되면 고려사회의 상층신분이 되어 신역(절을 짓는데 동원되는 노동)과 군역을 면제 받는 특전을 누렸습니다.

국자감시는 양인 출신 중 상층 향리의 자손이나 문무관의 자제 이상이 응시할 수 있었는데 특히 주목할 부분은 응시자격에 대한 기록입니다.

중앙의 국자감생에게는 물론 지방의 계수관시에서 선발된 향공(鄕貢)에게도 응시자격을 주었다는 사실입니다.

이는 성종이 인재선발을 위해 지방교육을 강화한 이래, 계수관시에서 국자감시를 거쳐 예부시까지 이어지는 과거시험의 체계를 마련하였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하겠습니다.

원래부터 병약한 덕종이 병석에 누운 것은 1034년 9월, 그러나 병세를 회복하지 못하고, 5명의 왕비에게서 2명의 어린 공주만을 남기고 세상을 뜨게 됩니다. 재위 햇수는 겨우 3년, 그래도 짧은 기간에 여러 업적을 남긴 덕종은 동생 평양군(정종)에게 왕위를 물려주고 19세를 일기로 생을 마치게 됩니다.

'고려왕조실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려왕조실록 43 - 정종 2  (0) 2021.07.24
고려왕조실록 42 - 정종1  (0) 2021.07.24
고려왕조실록 40 - 현종 2  (0) 2021.07.23
고려왕조실록 39 - 현종 1  (0) 2021.07.23
고려왕조실록 38 - 목종 4  (0) 2021.07.23